검색어 입력폼

구약의 기독론에 대해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신.구약의 상관성>
<구약성경의 역사적 조명>
<구약성서에 나타난 칭호>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 메시야>
<예수의 칭호-메시아>
<메시야 해석에 대한 역사>
<구약의 메시야론의 내용과 역사적 전개>

본문내용

야웨의 종, 하나님의 종
이사야 후반부의 “야웨의 종”은 고난을 당하는 주의 종, 즉 고난의 종을 의미한다. 이 개념에는 메시야의 고난, 죽음과 더불어 종국적인 승리와 영광이 함께 내포되어 있어서 예수가 자기 이해를 위해 사용하기에 적합한 칭호였다고 보여진다. 이는 사도행전과 베드로전서에서 주된 주제로 발견되면 특히 바울의 풍부한 기독론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 중 하나이다.

구주
구약에서 ‘구주’에 해당하는 명사는 ‘모쉬아’ 즉 ‘구원자’라는 하나님의 별칭으로 나타난다. 신약에서도 이 명사는 여전히 직접 하나님에게 또는 하나님에 의해 그의 백성들을 구하도록 세워진 자들에게 적용되었다. 기독교 초기부터 구주라는 명칭이 사용되었던 것은 분명하다. 이 칭호는 특히 후기 문서인 목회서신에 많이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구주’라는 칭호는 헬레니즘 전승 층의 기독론 명칭이라고 여겨진다.

하나님
신약성서 안에서 예수는 간접적으로는 하나님과 동등한 주님으로 칭송되어졌지만 직접적인 방식으로는 거의 하나님으로 불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그런 경우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그 예는 도마의 고백(요20:28), 요한복음 서두(요1:1), 히1:8 등이 있다.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 메시야>
구약성경에서 말하는 그리스도 즉 기독론을 살펴보면, 예수에 대하여 신약에서는 Χριστός(Christos), 구약에서는 메시야(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