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혼 증가 현상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8.10.05 | 최종수정일 2014.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혼 증가의 원인, 현상, 해결책 등

목차

(1) 통계자료
(2) 이혼의 원인과 결과
- 결과
(3) 앞으로의 경향
(4) 가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5) 국가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 통계자료

시도별 이혼 및 조(粗)이혼율
조이혼율(Crude Divorce Rate) : 1년간 발생한 총 이혼건수를 당해연도의 주민등록에 의한 연앙인구로 나눈 수치를 1,000분비로 나타낸 것

- 조이혼율(‰) = 특정 1년간의 총 이혼건수 × 1,000
당해년도의 연앙인구

- 2005년 이혼건수는 경기 30,358건, 서울 25,300건, 부산 9,905건, 인천 8,646건, 경남 7,844건 순이다.
- 시도별 조이혼율(인구 1천 명당 이혼건수)은 인천 3.3, 제주 3.0, 경기 2.9, 부산과 강원 각각 2.7 순으로 나타났다.
- 조이혼율이 낮은 시도는 광주, 전남, 경북으로 각각 2.2를 기록

(2) 이혼의 원인과 결과

- 이혼율 증가의 원인

1) 여성의 가치관 변화
전통사회에서는 여필종부를 미덕으로 삼았으며, 한번 결혼을 하면 그 집 귀신이 될지언정 이혼이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현대에는 여성의 권리가 존중되어 결혼생활을 더 이상 지속시킬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정당한 이혼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자신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한 하나의 선택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즉, 참고 불행하게 사는 것보다 이혼하여 자신의 삶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2) 도덕관, 종교관의 변화
유교나 카톨릭적 의식에서 벗어나 이혼을 고통이나 죄악이 아닌, 새로운 생활의 재출발로 인식하여 도덕적으로 비난받을 일로 생각하지 않게 되었다.

3) 여성의 경제적 자립
전통사회에서는 이혼 후 경제적 위협 때문에 불행한 결혼을 참고 견딜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산업화, 도시화에 부수되는 인구의 이동, 핵가족화, 소득의 증대, 여성의 취업 기회 확대들의 제반 요인들은 이혼율을 상승시키고 있다. 연구에 의하면, 취업한 여성들이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이혼하거나 별거하는 비율이 높다고 하며, 수입이 많은 여성이 수입이 적은 여성들보다 높은 이혼율을 보인다. 현대 사회는 여성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취업기회가 증가하면서 많은 여성들이 경제적 자립의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러한 능력은 이혼의 자유를 보장해 주는 요소가 되었다.

4) 이혼의 법제적 요인의 변화
현행 민법은 재산 분할 청구권, 자(子)의 면접교섭권, 자녀양육권의 선택 및 조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등 과거에 이혼과 관련하여 여성에게 불리했던 법조항들을 개정 혹은 신설하면서 과거보다 여성들이 쉽게 이혼하고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고 자료

통계정보시스템(통계청) - http://kosis.nso.go.kr/
사회복지학과 대학생 모임 - http://cafe.naver.com/social86.cafe
네이버 지식인 - http://kin.naver.com/
다음 카페 - cafe.daum.net/csfamilyhiliving
이코노미스트(경제잡지) - http://magazine.joins.com/economist/
동아경제 - http://donga.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