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 광고모델 및 프로슈밍과 프로슈머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10.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소비자 광고모델, 의료산업의 기술혁신, 프로슈밍과 프로슈머, 부의 흐름 등
마케팅에 관련된 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현대와 기아의 몇 가지 차종은 북미시장에서 없어서 못 판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기도 하였는데, 왜 갑자기 정회장과 이회장이 위기라고 하는지, 이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십시오
2. 선생님은 강의 중에“현재와 같은 자동차는 10여년 후가 되면 도로상에 하나도 굴러다니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하였는데, 어떤 이유로 이런 말을 하였는지에 관해 설명하십시오.
3. “차이와 차원은 다르다”고 하였다. 이는 무슨 말인지 이를 자동차 산업의 위기 극복과 관련을 지어 설명해 보십시오.
4. 위와 같이 많은 기업에서 최근 들어 소비자를 광고모델로 활용하고 있는데, 어떤 이유에서 이러는지에 관해 설명하십시오.
5. 이러한 (소비자를 광고모델로 활용하는) 현상은 특정 산업(유통업)에 한정된 일시적인 일일까? 아니면 하나의 트랜드로 정착/확산될 것 같은가?그 이유는?
6. 우리 주변의 소비자를 모델로 사용하면 아주 좋은 것으로 여겨지는 한 기업을 예로 들어 제시하고, 어떻게 하면 소비자를 활용한 효과적인 광고가 될 것인지에 관해 설명해 보십시오.
7. 이들 산업분야에 있어서의 기술혁신은 앞으로 급진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위의 예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앞으로 예상되는 의료산업의 기술혁신에 관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8. 위와 같은 의료 산업에서의 기술혁신은 기존의 병원경영이나 의료서비스 시스템에 혁명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앞으로 기술혁신에 의해 나타날 병원경영이나 의료서비스 시스템의 변혁에 관해 설명해 보십시오.
9. 위에 제시한 인트로메딕의 미로캠과 같은 신제품의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수립되는 것이 좋을지, 이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10.프로슈밍과 프로슈머란 용어는 토플러가 사용한 이래 사회 변혁을 관찰하는 중요한 핵심개면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십시오.
11. 여태까지 모든 사회과학분야에 폭넓게 받아들여져 왔으면서 근간이 되어왔던 소비를 여기서는 “투자"로 간주하였다. 확실히 오늘날 프로슈머들의 사회경제적 역할로 보아 소비를 투자로 이해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듯하다. 프로슈머들의 소비를 투자로 봐야하는 근거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12. 프로슈머들의 역할은 여태까지 지배해왔던 생산자의 역할과 소비자의 관계를 파괴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해 낼 것이다. 이에 관해 설명하십시오.
13. 엘빈 토플러가 말하는 심층기반을 부의 물결(부의 흐름)의 관점에서 설명하십시오.

본문내용

물음 1-1) 현대와 기아의 몇 가지 차종은 북미시장에서 없어서 못 판다는 이야기가 들려오기도 하였는데, 왜 갑자기 정회장과 이회장이 위기라고 하는지, 이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십시오.
현대와 기아자동차는 세계 자동차 생산량이 높은 기업 중 하나이다. 이들은 다른 회사의 자동차와 같은 성능의 차를 더 싼 가격에 파는 것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가격 대 성능비가 좋다는 말이다. 이들은 주로 경차나 소나타 등의 중형차 위주로 해외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대형차보다 경차를 위주로 돈을 벌기에 이들 회사의 자동차로는 명품이라는 소리를 듣기 힘들다. 그리고 요즘은 유가의 폭등과 얼마 남지 않은 석유로 인해 석유로 가는 자동차가 아니라 다른 에너지원으로 가는 차를 여러 기업에서 개발 중이다. 이미 해외의 여러 기업들은 대체 자원으로 움직이는 차를 개발 중이지만, 그에 비해 우리 나라는 상대적으로 투자를 적게 하고 관심도 적다. 이것이 우리나라 회사가 갖는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중형차 위주로 미국, 유럽, 중국, 러시아 등 여러 나라에서 점유율이 매우 높으며, 점점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추세지만 중국 기업들의 급성장으로 인해 어느 정도 장애가 있다. 이런 자동차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첫째,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이 보다 향상되어야 한다. 품질이나 기술은 경쟁사와 격차가 존재해 지금까지는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수출 감소를 막고 지속적인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환율하락에도 견뎌낼 수 있는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기술 및 품질수준의 향상, 철저한 원가절감 등을 통한 수출경쟁력향상은 국내 자동차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 모두의 지속적인 개선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달성되기 힘들다.
두 번째로 논리와 자료면에서 보다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미 한국 자동차시장은 FTA에 맞닥드려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한국 정부와 자동차 기업은 FTA 핵심 쟁점사항에 대해 전략적 접근을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