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학년 국어세안 - 셋째 마당-느낌과 표현

저작시기 2007.07 |등록일 2008.10.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6학년 국어세안 - 셋째 마당-느낌과 표현

지도안 세안 입니다.

수업연구대회 제출용으로 작성했던 자료라

아동분석 통계 등 세안내용으로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아동의 실태 조사
7.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8. 평가계획

본문내용

1. 단원명

〔둘째 마당〕느낌과 표현
한 걸음 더



2. 단원의 개관

셋째 마당은 문학에서 표현의 특성을 파악하고 아름다움을 느끼며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한 문장 단위에서 표현의 효과성을 이해하고 작품의 형식상 특징을 파악하여 이를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보는 활동을 통해 문학에 대한 창조적 수용과 느낌의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 이 단원에서는 각각 다른 형식을 지닌 문학 작품에 대하여 각 형식이 가지는 차이점과 유사점을 알아 자신의 느낌과 시각으로 내용을 재구성하여 다른 형식의 문학 작품으로 바꾸어 써 보는 학습 활동을 주로 하게 된다. 표면적인 형식이 주는 차이점만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과 의미까지 학습자의 느낌과 생각으로 새롭게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읽기 : 이 단원은 학생들이 시와 이야기를 즐겨 읽고 주어진 시나 이야기에 나타난 아름다운 표현을 통하여 문학의 기초적인 소양을 쌓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학습 제재 구성은 시를 읽고 감각적 표현의 특징 찾기, 감각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시 읽기, 효과적인 표현을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더 효과적인 표현으로 바꾸어 보기 등이 학습 활동의 중심을 이룬다. 이러한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시나 이야기의 특성을 더 잘 이해하게 하고 그 특성에 따라 시나 이야기를 즐겨 읽고 받아들이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소양이 형성된다면 아동들은 글을 읽고 난 후의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교육과정해설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