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녀사냥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10.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마녀사냥의 역사/원인/몰락 등 모든 부분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풍부한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고생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단순 나열 뿐 아니라
사회적 고찰까지 함께 들어있습니다.

목차

>서론

> 본론
Ⅰ.마녀사냥이란?
Ⅱ.마녀의 탄생(역사)
Ⅲ.마녀사냥의 원인
Ⅲ-Ⅰ.사회혼란
Ⅲ-Ⅱ경제적인 측면
Ⅳ.왜 마녀(魔女)인가-왜 여성인가
Ⅳ-Ⅱ가부장제도
Ⅳ-Ⅲ사회적 약자
Ⅴ.마녀사냥의 몰락
Ⅴ-Ⅰ.종교적 변화
Ⅴ-Ⅱ.정치적 변화
Ⅴ-Ⅲ 사회적 변화

>결론

본문내용

서론
15세기 초부터 17세기까지 약 2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거의 전 유럽에 걸쳐 마녀사냥이 행해졌다. 인류 역사상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길고 잔인한 사건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내로라하는 서양사 개설서들이 마녀사냥에 할애하는 노력은 하찮은 수준이다. 유럽의 정치, 문화, 사회, 경제와 떼려야 뗄 수 없이 밀착된 상관관계를 갖는 이 사건은 서양사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 놀라움은 더해진다. 무지한 민중들의 잘못된 미신(중세 유럽의 흉작이나 천재지변과 전염병 등 갑작스럽게 닥친 불행의 원인을 찾기 위한 믿음) 정도로 치부하며 마녀사냥을 미시사의 범주로 밀어내려는 노력도 엿보인다.
마녀사냥은 중세유럽의, 더 나아가서 인간의 복합적인 치부를 드러내는 부끄러운 사건임이 분명하다. 마녀사냥에 대한 이해는 이 부끄러운 과거를 인정하고 치유하는 과정에 있어 필수적이다. 그 중요성에 비해 간과되는 부분이 많았던 마녀사냥을 공부함으로써 유럽의 중세를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론
Ⅰ.마녀사냥이란?
중세 말기 이후로 로마 교황의 공인 아래 이단자를 마녀로 몰아 태워 죽인 것이 이른바 ‘마녀사냥’이다. 1484년 교황이 ‘긴급요청’ 회칙을 발표해 마녀가 있다며 심문관의 활동을 옹호한 데 이어 1486년 ‘마녀의 쇠망치’라는 마녀사냥 지침서가 나오면서 마녀사냥이 본격화했다. 독일의 도미니크수도회 성직자 2명이 쓴 이 책은 교회에 가기 싫어하는 사람은 마녀다, 열심히 다니는 사람도 마녀일지 모른다며 마녀를 찾아내 처단할 것을 촉구했다. 마녀는 초자연적 능력으로 남에게 해를 끼치고 악마의 정부라고 믿어졌다. 마녀로 몰리면 끔찍한 고문 끝에 산 채로 화형 됐다. 마녀사냥은 유럽에서 1590~1610년, 1625~35년, 1660~80년 사이에 특히 심했다. 마녀사냥은 18세기 계몽사상의 보급으로 사라졌다. 마녀사냥으로 희생된 피해자의 수를 추정하는 일반적인 견해로는 다음의 세 가지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