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과정에 비추어 볼 때, 교육공학이 오늘날 학교교육의 문제해결에 교육방법적 측면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논술하시오.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과정에 비추어 볼 때, 교육공학이 오늘날 학교교육의 문제해결에 교육방법적 측면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논술하시오.

목차

『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과정에 비추어 볼 때, 교육공학이 오늘날 학교교육의 문제해결에 교육방법적 측면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논술하시오. 』

서론 : 지식기반 사회와 현대학교

본론1 :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달배경
본론2 : 현대학교교육의 문제점
1. 획일적인 수업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부족
3. 시대에 뒤떨어진 교사의 능력

본론3 : 교육공학적 접근에 따른 개선 방안
1. 교육공학적 접근에 대한 이해
2. 교육공학을 통한 학교교육의 다양화
3. 교육공학을 통한 학교 교육의 인간화
4. 교사의 ‘교육공학 문맹’ 탈피

결론 : 학교 교육의 교육공학적 접근과 교사의 역할 변화

본문내용

서론 : 지식기반 사회와 현대학교
현대사회는 지식정보(화) 사회이며, 지식정보 사회라는 것은“지식산업”과 “정보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이다. 종래의 산업사회에서는 다수의 인원을 표준화한 내용과 과정을 통하여 훈련시켜내는 학교교육의 방식으로 대량생산체제의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효율적으로 공급하였으나 정보사회의 등장으로 인하여 이러한 형태의 학교교육은 더 이상 지속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인간의 지적 창조력이 높게 요구․수렴되며, 정보획득과 생산이 최대의 사회적 가치로 부여된다. 이렇게 과학기술문명의 급속한 발달로 지식정보가 출현하고 다양한 사회문화적 변동양상이 등장함으로써 이에 상응하는 기존 교육체제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와 함께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최첨단 기술의 발달로 사람들의 다양한 개성과 기호를 만족시킬 수 있는, 이른바 다품종 소량생산체제가 구축됨에 따라 이제는 표준화된 다수의 인력이 아니라 특화된 개성과 능력의 소유자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종래의 학교교육이 근본적인 변화의 압력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기존의 학교체제 편에서 보면 하나의 ‘위기’라고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위기론은 효용성의 문제성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변화된 현실에서 종래와 같은 방식의 학교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인재를 길러내는 데 더 이상 최선의 수단이 아니라는 인식에서 온 위기론인 것이다.
그러나 현대학교가 지니는 이러한 위기상황의 해결은 교육공학적 접근에서 보다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교육공학은 새로운 지식정보사회에 대응한 교육과정 구축을 위한 하나의 문제해결 도구로써 활용되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학교교육에 대한 교육공학의 방법론적 접근에 대하여 함께 생각해 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