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슬람 제국의 역사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10.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슬람교의 성립과 관련하여 이슬람 제국의 역사에 관하여 개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슬람교의 성립
1) 자힐리야 시대 (이슬람교 창시 이전의 시대 상황)
2) 무함마드와 이슬람교의 창시
2. 이슬람 제국 시대사
1) 이슬람제국의 성장
2) 이슬람제국의 성장배경
3) 이슬람제국의 분열
3. 이슬람제국의 문화적 성취

본문내용

이슬람교의 성립을 통해 살펴본 이슬람제국사
1. 이슬람교의 성립
1) 자힐리야 시대 (이슬람교 창시 이전의 시대 상황)
농업의 황폐로 경제가 붕괴되자 정착민 생활을 하고 있던 남부 아랍 부족의 많은 사람들은 유목민이 되었다. 이들 세력은 북부 아랍 부족의 세력이 미치지 않는 북방에 국가를 세웠다. 그러나 왕국의 멸망으로 예멘 상류 지역의 활동이 정지되자 아라비아 반도 중서부 히자즈 지방인 메카에서 상업적 활동이 시작되었다. 5세기 말부터는 쿠라이시 부족이 메카에 정주하게 된다. 아랍에서는 종교적으로 다신교의 우상 숭배가 행해져 왔다. 알라 또한 다른 우상과 같은 속성을 인정받았으나 유일신이 아닌 지고신의 개념에 머물렀다. 아랍 다신교의 특징은 돌, 샘물 나무 등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는 애니미즘이었다. 그 중 특히 신앙의 대상으로서 선택된 것은 성석, 즉 돌로서 메카의 카바 신전에 있는 흑요석이 가장 유명했다. 당시 아랍의 다신교는 이미 타락해 호소력을 갖지 못했으나 오랜 시간 이어져 온 전통적 관습으로서 존속하고 있을 뿐이었다. 6, 7세기의 아라비아 반도는 메카 상인들의 황금 시대였다. 그러나 상업을 통해 얻어진 부는 소수의 대상인에게 한정되었으며 가난한 이를 돌보지 않았다. 쿠라이시 부족의 전통적 도덕윤리가 생활과 환경에 따라 붕괴된 것이다. 이러한 혼란 상황 속에서는 생명력이 있는 종교에 의해 지탱되는 새로운 모럴(도덕관)의 정립이 필요했다.
2) 무함마드와 이슬람교의 창시
이슬람의 예언자 무함마드(570~632)는 메카의 쿠라이시 부족에서 태어났다. 사람들은 그를 아민(성실한 사람)이라고 부르며 존경하였다. 하디자와의 결혼 이후 그의 생활은 안정을 찾았으나, 그는 당시 사회의 도덕 붕괴와 타락을 좌시하지 않았다. 610년경 유일신 알라의 계시를 받고 스슬로 ‘라술릴라히(신의 사도)’라는 자각을 가지게 된 그는 이내 대중 전도에 나서기 시작했다. 그러나 쿠라이시 부족의 지도자들은 메카의 사회질서 자체의 파괴를 두려워하며 무함마드와 그 교우들을 박해하였다. 그는 박해를 피하여 622년에 메디나로 이주했다. 이 해를 헤지라(성천)라 일컬으며 이슬람력 기원 원년으로 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