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소포클레스와 비극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대 비극작가 소포클레스의 생애와 함께 그의 대표 작품 4가지를 소개한 글.

목차

소포클레스와 비극

1. 소포클레스의 생애
2. <오이디푸스 왕>(Oidipous Tyran-nons)
3. <콜로노스 오이디푸스>(epi Kolonoi Oidipous)
4. <안티고네>(Antigone)
5. <엘렉트라>(Elektra)

본문내용

1. 소포클레스의 생애
소포클레스(Sophokles, 기원전 496/495~406)는 부유한 기사 계급 출신의 무기 제조업자인 소필로스(Sophillos)의 아들로서, 아테네 근처의 콜로노스(Kolonos)에서 태어났다. 그는 사회적으로 상층계급에 속했고, 뛰어난 용모와 훌륭한 재능을 겸비한 행운아였다. 어려서부터 음악, 체육, 무용 등의 체계적인 교육을 받았던 그가 15세 되던 해인 기원전 480년에는 살라미스 해전의 승리를 축하하는 소년 합창단의 찬가(paian)의 지휘자로 뽑혔다.
그 후로 그는 앞을 못 보는 신화적 시인 타미리스(Thamyris)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을 공연할 기회가 있었는데 이를 통해 그의 음악적 재능을 공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된다. 그뿐만 아니라 <나우시카(Nausikaa)>라는 작품에서, 나우시카 공주와 시녀들의 공치기 장면 춤으로 관중의 절찬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그의 나이 27세인 기원전 468년에 그는 처음 비극 시인으로 등장하여, 자기보다 서른이나 위인 비극작가 아이스킬로스(Aiskhylos, 기원전 525~456)에게 승리를 거둔 다음부터 만년에 이르기까지 그는 최고의 비극작가라는 명예를 독점하였다.
아이스킬로스는 살았던 시기는 아테네가 발전해가는 과정에 있었지만, 소포클레스는 흥성했던 조국이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말미암아 기울어져가는 시기였다. 그는 정치 문제에 있어서는 문외한이었으나 그를 필요로 하는 공공생활에 있어서는 언제나 최선을 다하였다. 그리하여 440년에는 사모스의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보낸 함대의 장군으로 참전하였고, 키오스와 사모스의 동맹국들을 상대로 한 협상에 나선 적도 있다. 445년에는 재정관(Hellenotamias)으로서 아테네 동맹국의 재정을 담당하는 총책임자로 있었다. 이처럼 소포클레스는 국가가 위기를 당할 때마다 언제나 그의 힘을 필요로 할 만큼 신망이 두터운 사람이었다. 소포클레스는 자기가 죽기 몇 달 전에 세상을 떠난 에우리피데스(Euripides, 기원전 480~406)를 슬퍼하여 자기의 배우들과 합창대를 거느리고 아테네 시의 디오니시아에 몸소 나타났다는 것은 그의 사람됨을 보여 준 일화이다.

참고 자료

1. 아이킬로스 ․ 소포클레스 편, 조우현 외 옮김, <희랍비극1>, 현암사, 1996.
2. 아리스토텔레스 저, 천병희 역, <시학>, 문예출판사, 1990.
3. 세익스피어 저, 박수남 옮김, <세익스피어 4대 비극>, 육문사, 1999.
4. 니체 저, 박준택 역, <비극의 탄생>, 박영사, 198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