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상담심리학] 현실 치료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10.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현실치료 가장 현실적으로 현재의 심리상태를 평가하여 이에 따른 치료방법을 고안하는 방법이다. 인간은 현재 상태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현재 여기에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 속에서 심리적 문제들을 다룬다. 현실 치료는 가장 현대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접근으로 인간의 심리적 문제들에 접근하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은 현실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접근과 개념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이다.

목차

1. 전체살펴보기
1) 현실치료란
2) Glasser

2. 주요 개념
1) 인간관 2) 통제이론

3. 심리적 문제의 형성

4. 상담과정과 기법
1) 상담과정
2) 사담기법

5.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
1) 공헌점
2) 비판점

본문내용

1) 현실치료란
현실치료는 현재와 내담자의 현재 행동에 초점을 둔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현실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 내담자가 성공적인 정체감을 획득하도록 하고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지도록 하는 것이 상담의 목표이며, 개인의 불행은 무책임에서 비롯된 결과라고 본다.

2) Glasser
Glasser는 1950년대에 현실치료적 상담을 창시하였으며, 이 치료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현실적 요구에 대처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상담전문가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사용하는 행동을 실제로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접근에서는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바램이나 욕구를 정직하게 검토해 봄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본다.
Glasser는 1925년 오하이오주의 클리브렌드에서 태어나 고교졸업 후 공업전문학교를 나온 뒤 19세에 화학기사가 되었고, 그뒤 심리학을 공부하여 23세에 임상심리학자가 되었다. 그리고 다시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 공부를 하여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되었으며,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 병원과 UCLA에서 정신과 수련의 과정을 마쳤다. 이때 Glasser는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 병원에서 정신과 중환자들이 입원해 있던 206동에 배치되어 Harrington 교수로부터 교육지도를 받았으며 두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을 토론하고 그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였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실치료적 상담이라 할수 있다.
1956년에 Glasser는 심각한 비행소녀들의 교정기관인 Ventura 여자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가 되었고, Los Angels 병원에서 개발한 개념들을 소녀들에게 프로그램을 통해 적용하기 시작했다. 소녀들은 교정시설의 프로그램을 좋아하기 시작했고, 흥미와 열의를 나타냈으며 특히 상습범들의 재범률이 크게 떨어졌다. 이러한 성공적인 경험으로 Glasser는 현실치료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계속 발전시키게 된 것이다.
LA로 돌아온 Glasser는 Harrington 교수를 도와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를 시도한 결과 큰 효과를 보았으며 1961년에는 현실치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규명하고 1965년에는 현실치료에 대한 그때까지의 개념을 발전시켜 Reality therapy : A new approach to Psychiatry를 저술하였다. 현실치료의 효과가 여러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자 1965년에 Glasser는 California 주의 공립학교 조직에서 자문위원으로 일하게 되면서 학교 장면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했다. 적용한 결과는 긍정적이었으며, 여기서 얻은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토대로 1969년 Schools Without failure를 저술하였다. 같은 해에 Glasser는 Zunin과 협력하여 LA에 현실치료 연구소를 창설하였다. 1985년까지 Glasser의 이러한 연구활동들은 교도소, 학교, 사립상담소, 부부치료와 가족치료, 집단상담, 지역사회의 내담자와 상담작업을 하면서 현실치료에 대한 몇 개의 기초적 개념을 세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최근 현실치료적 상담의 실제는 주로 통제이론에서 비롯된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다. 통제이론의 개념은 William T. Power의 Behavior : The control of perception이라는 책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Glasser는 Power의 이론을 확장하고 명료화하여 이를 현실치료의 필수부분으로 하고 있다.
Robert Wubbolding은 현실치료를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보다 잘 통제하도록 돕는 방법이며, 바라고 원하는 것을 확인하고 분명히 하도록 하고나서 현실적으로 얻을 수 있는지의 여부를 평가호도록 돕는다고 설명하였다.

참고 자료

천성문(2007)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현림(2000)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William Glasser(1995) 현실치료, 원미사
김인자(1996) 현실요법과 선택이론, 한국심리상담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