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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운동 종류 강도 지속시간 빈도 단계에 대해 기술하시오ok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300원

소개글

방송통신대학 > 환경보건학과 생활과 건강 1학년 / 공통
건강운동 종류 강도 지속시간 빈도 단계에 대해 기술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건강 운동
1. 건강운동의 기본 원리
1) 과부하의 원리
2) 점진성의 원리
3) 반복성의 원리
4) 개별성의 원리

2. 건강 운동의 종류
1) 유산소 운동 (aerobic exercise)
2) 무산소 운동(anaerobic exercise)
3) 저항운동(resistance exercise)
3. 운동 강도
1) 운동강도는 운동처방의 열쇠
2) 심장기능강화 운동강도
3) 운동기구를 이용할 때의 운동강도
4. 운동지속시간
5. 운동빈도
6. 운동 단계

2장. 운동 계획서 작성 및 실현가능성 및 평가
1. 운동계획서 작성- 조깅
(1) 첫주 운동계획표
(2) 두번째주 운동계획표
2. 운동 실천 후 실현가능성 및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 사회는 생산 방법의 기계화, 교통 기관의 발달 등으로 생활수단이 편리해져서 사람들의 운동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종일 단 한 번도 땀흘릴 만한 일들을 하지 않는 환경이 바로 현대인들의 건강위기를 불러온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몸은 기계와 마찬가지로 적당히 사용하면 건강하고 활기에 넘치지만 사용하지 않으면 녹슬고 퇴화하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신체의 모든 기관들이 건강하게 제 기능을 유지하려면 운동을 통해 적절한 자극을 주어야 한다. 성인병은 운동 부족만이 원인은 아니지만 운동부족과 관련이 깊으므로 운동 부족병이라고도 한다. 요즘 중 ․ 장년층에서는 병은 없으나 어딘가 신체가 이상하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영양과다와 운동부족에서 오는 비만, 고혈압, 심장병 그리고 근력부족에서 오는 요통과 근육의 강직화와 같은 만성적 운동부족병에 고생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건강은 어떻게 유지되고 증진될 수 있는가? 물론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그 날의 피로를 풀고, 좋은 건강 습관들을 생활화해야만 가능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건강운동의 기본원리와 운동의 종류, 운동 강도, 운동 지속시간, 운동빈도, 운동의 단계에 대해 기술하고, 위 내용을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하며,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운동계획을 작성, 실천한 후, 그 결과에 근거해서 운동계획표에 대해 실현가능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평가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장. 건강 운동
1. 건강운동의 기본 원리
건강증진을 위해 운동처방의 기본조건은 우선 운동이 건강상태를 개선하는 효과가 높아야 되고, 운동으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와 건강상의 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운동처방의 적정범위는 운동효과를 높이는 유효성 측면과 동시에 운동의 안전성을 충분히 고려한 운동으로 처방을 해야 한다.

참고 자료

1. 이한경, 유호길, 김계주, 안병훈, 권만근, 이상기, 채지원, 최심병(2002). 몸매만들기와 보디빌딩. 홍경출판
2. 박상갑, 김종인. 운동처방론. 세종출판사 1995
3. 배미영. 건강검진을 위한 지능형 임상병리 자동화 시스템의 개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4. 성동진.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처방 프로그램. 도서출판 홍경 1998
5. 유승윤. 정신보건 정보시스템의 모델개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6. 임순길(2006). 운동처방. 홍경출판
7. 구정완, 송영구 (2006). 운동과 건강. 대한산업보건협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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