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라미드 섬유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방탄복의 소재가 되는 아라미드 섬유에 관한 내용과 화학식 등 자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방탄조끼 등의 방탄 장비들은 보통 아라미드라는 인공 섬유로 만든다. 아라미드 섬유는 방향족의 폴리아마이드(아미드기 사이에 방향족 고리화합물이 85%이상 함유된)섬유로서, 화재 저항성을 가지는 강한 합성 섬유이다. 이 이름은 Aromatic polyamide를 줄여서 부르는 것이다. 초강력성과 초견고성 같은 독특한 성질은 그것의 화학 조성으로부터 생긴다. 강하게 연결된 딱딱한 화학 단위체들이 긴 막대 같은 사슬 모양으로 구성된 합성고분자이기 때문에 구조적 견고성, 절단 저항성, 화재 저항성, 화학 공격에 대한 무반응성 등의 특징을 가진다. 직선형 사슬들 사이의 촘촘한 그물망 상호 작용은 견고함과 안전성을 부여한다. 이런 분자간 상호작용과 분자내 결합의 조합 덕분으로 무게당 강도가 철보다 5배 크다. 방탄 장비 이외에도 내구성이 크지만 가볍고 유연성이 있는 섬유인 아라미드는 열과 절단을 막아주는 장갑이나 토시를 만드는데 이용된다. 또한 스포츠 장비에도 내구성과 견고성을 높이고 무게를 가볍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아라미드 섬유에는 메타 아라미드와 파라 아라미드 두 종류가 있는데, 1960년대 초반에 듀폰이라는 회사에서 메타 아라미드가 처음 소개되었다. 그리고 연구가 더욱 진행되어 1973년에 듀폰에서 파라 아라미드를 가지고 케블라라는 섬유를 발표했다. 그 이후, 파라 아라미드가 군장비나 무기 등의 방탄 장비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날마다 일어나는 화학 스캔들 - 북스힐
www.chemie.fu-berlin.de
www.wikipedia.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