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지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9.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지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의 이론 비교

목차

* 행동주의 접근
* 인지주의 접근
* 구성주의 접근
* 이론 비교
- 행동주의 이론에서 강조하는 학습 원리
- 인지이론에서 강조하는 학습원리
- 구성주의의 주요 수업의 원리

본문내용

* 이론 비교

행동주의는 그 이전의 구조주의와 기능주의가 정신 과정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주관적인 연구방법을 적용한 것에 대한 반발로 생겨났다. 발대로, 인지주의는 행동을 미세한 요소 단위로 분석하는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반적용으로 생겨났다. 이런 단순화가 인간 행동을 적절하게 설명하기에는 너무나 단순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인지주의자들은 행동을 목적적인 것으로 보지만 행동주의자들은 목적이나 의도의 분석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자극-반응 변인 간의 관계성 탐구에 주력했다. 또한 인지론자들은 지각, 사고, 의식 등과 같은 내적 과정 연구에 중점을 두었으며 내적 과정의 법칙을 추론하기 위해서만 행동을 연구했다. 이와 달리 행동주의자들은 주로 개개의 행동 법칙을 공식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행동주의 이론에서 강조하는 학습 원리
1. 학습자는 수동적인 시청자가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자여야 한다. 이 이론은 학습자의 반응을 중시하 며 행하면서 배운다는 슬로건을 고수하고 있다.
2. 반복은 기술습득과 파지를 보장하기 위해 중요하다. 반복적인 연습을 하지 않고서는 타이프나 피아 노를 잘 칠 수 없고 외국어도 습득할 수 없다.
3. 강화가 중요하다. 바람직한 반응이나 정확한 반응이 보상을 받는 반복적인 강화가 제공되어야 한다.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논쟁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부적 강화(벌, 실패)보다 정적 강화 (보상, 성공)가 더 바람직하다.
4. 일반화와 변별이 더욱 광범위한 자극에 대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연습 이 필요하다.
5. 새로운 행동은 모델의 모방이나 단서 등을 통해서도 길러진다.
6. 욕구는 학습에 중요하다. 따라서 동기 상태가 학습에 중요하다는 것은 당연하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