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ociety & Culture of North America, 북미사회와 문화, FTA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8.09.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북미사회와 문화, FTA, 한국외국어대학교

목차

Ⅰ. 미국의 무역정책의 역사.

Ⅱ. 한-미 무역에 대한 모든 것.(한-미 무역 현황)

Ⅲ. 한-미 FTA.

Ⅳ. 한-미 FTA의 전망.

Ⅴ. 한-미 FTA 중, 현재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농산물 개방문제에 대한 현황과 앞으로의 대응방안.

본문내용

제가 FTA에 관한 발표를 하면서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죄송하게 생각하구요.

우선 레포트를 써내려가기 전에 어떤 부분에 초첨을 맞춰서 레포트를 쓸 것인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쓰게 될 이번 파이널 레포트는 제가 FTA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반대측면인지 찬성 측면인지 마지막 전망 부분에서 밝히고 그 뒤에 제가 발표 후, 교수님과 다른 학생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던 것 중 가장 큰 토론의 축이 되었던 `FTA중 현재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농산물 개방문제에 관한 현황과 앞으로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서술할 생각입니다.

정리해 말씀드리면, 목차 1-4번 까지는 제가 발표했던 것들을 토대로 정리하여 서술할 것이고, 5번 내용을 중점적으로 이번 파이널 레포트의 주제로 삼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북미 무역 정책의 역사.

우선 미국 무역정책을 한마디로 정리 한다면,
정책의 흐름은 보호무역주의에서 자유무역주의로 그리고 다시 보호무역주의로 선회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20년대까지 비교적 폐쇄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1930년대 대공황의 여파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세계경제의 성장이 미비하자 그때까지 지속하고 있던 보호주의의 장벽을 서서히 걷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미국이 세계경제를 선도하게 되자 절정에 이르러 미국은 1960년대 말까지 자유무역을 선도하면서 세계경제의 성장을 이끄는 주역으로 등장하게 됩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미국은 다시 보호주의적 입장으로 선회하게 됩니다.
이때의 보호주의는 비관세장벽에 기초하여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사양산업을 보호한다는 점에서, 관세장벽에 기초하여 유치산업을 보호하는데 초점을 맞춘 1920년대까지의 보호주의와 차이를 보입니다. 그리고 미국은 통상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자간협약으로부터 점차 양자간 교섭으로 그 중점을 이행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