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적 유능성:(사회적응능력) 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설문지 통계분석>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400원

목차

Ⅰ.머리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대학생활 적응
2. 사회적 유능성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1) 사회적 유능성 검사지
2) 대학생활적응
3. 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1. 인구학적 변인과 사회적 유능성,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1) 학년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2) 나이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3) 재수경험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4) 성적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5) 부모와의 동거 여부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6) 월평균 소득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7) 군복무 유무에 따른 사회적 유능성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8) 소속학과 남학생 비율에 따른 사회적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2. 사회적 유능성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Ⅴ. 논의

부록 - [[ 남학생 대학생활적응 실태조사 설문지 ]]
▣ 사회적 유능성 설문지 ▣
▣ 대학생활 적응 설문지 ▣

본문내용

Ⅰ.머리말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치열한 입시전쟁의 곤혹을 치룬 우리나라 예비 대학생들은 대학생활에 대한 여러 가지 기대감과 환상을 안고 대학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나 많은 대학 신입생들이 지금까지 경험해 왔던 교육환경과는 달리 대부분의 상황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자율성과 그에 따른 책임성이 증가되는 새로운 대학환경에 대해 당혹스러움과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대인관계 측면에 있어서도 학급단위로 제한적인 관계망 속에서 대인관계를 발전시켜 왔던 중고등시절과는 달리 스스로 찾아 나서서 대인관계를 넓히고 공고히 해 나가면서 적응해야 한다. 학습 측면에서도 그들에게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고 새로운 교수법에 적응하고 자신만의 학습 스타일을 개발해야 하며 자발적 학습과 창의적 사고가 더욱 요구되는 대학 공부에서 많은 좌절과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
더불어 청소년 후기에서 성인 초기의 전환기에 있는 대학생들은 Erikson(1963)의 발달단계에 의하면 ‘정체성 형성’과 ‘친밀감 형성’의 발달 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으로서 심리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환경적 변화와 발달적 전환기에 있는 대학생들이 그들의 과제 수행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성취적인 경험이 결핍될 때, 심리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거나 휴학, 재수, 편입을 고려하기도 한다.
한국 대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시절에는 개개인의 개성이나 사회성의 함양보다는 학과선택 및 대학진학이 삶의 중심문제로 부각되지만, 대학교에 진학 하면서 고등학교 시절과 다른 심리, 사회적 발달과제에 직면하게 되고, 고등학교 시절과는 다른 인간관계의 양상을 경험하게 된다. 실제로 대학생 시기의 인간관계는 중고등학교 시절과 질적으로 다르다. 한국사회에서 중고등학교에 해당되는 청소년기는 대학입시 준비에 집중하기 때문에 친구관계 g여성에 몰입하지 않은데다가 같은 반 학생들을 위주로 또래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제한적인 관계를 맺는다. 그러나 대학환경에서는 학과, 동아리, 동문회 등 다양한 소모임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동료를 선택하고 찾아나서 적극적으로 인간관계를 구축하지 않으면 인간관계의 형성이 어렵다. 이와 같이 친구, 선후배, 교수 등 타인과 관계속에서 상호작용하면서 소집단, 또는 대학인으로써 정체감을 형성하고 안정감을 얻으며 환경에 적응해 나간다. 따라서 개인의 사회적 유능성(social competence)은 새로운 대학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중요한 변인으로 부각될 수 있다. 사회적 유능성은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민감하게 지각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타인과 협력하여 목표에 도달하며, 사회의 구성원으로 적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사회적 유능성이 높은 사람은 대학생활의 적응과정에서 주변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성공적으로 경험을 쌓아갈 수 있지만, 반면 사회적 유능성이 낮은 사람은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는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활 적응에 중요한 변인으로 여겨지는 개인적인 변인으로서 아직까지 탐색되지 않았던 사회적 유능성이 대학생활 적응을 예측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