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죽은 시인의 사회 (캐릭터, 줄거리, 갈등요소 분석)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9.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영문학개론 -죽은 시인의 사회 (캐릭터, 줄거리, 갈등요소 분석)

목차

◈ 제목 해석
◈ 작가
◈ 감독
◈ 배경
◈ 캐릭터
◈ Plot and Story
◈ 감독의도
◈ 인상 깊은 장면
◈ 느낀 점

본문내용

◈ 제목 해석
‘죽은 시인의 사회’에 대한 나의 주관적인 해석은, 시인들은 시로써 세속적인 일상의 탈출을 꿈꾸었으며 시 그 자체가 바로 삶의 목적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남은 건, 시인들이 시를 노래하던 것과는 전혀 다르다. 지독하게 획일화된 입시교육과 세속적 사회에서 시라는 더 이상 삶의 목적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말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 한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사를 해보았다.

① 이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죽은 시인의 사회‘란 문구는 철학적인 의미를 내포 하고 있다. 우선 시인이라는 점은 우리가 시인은 아니지만 자기 스스로가 시인이라고 지칭하며 시를 짓는 과정에서, 시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되고 인생의 의미를 찾게 되며 누구나 시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각자의 노력이 수반되어야만 하겠지만, 이러한 것은 주입식 교육에서 얻을 수 없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죽은 시인의 사회’는 학교라는 공간에서 단순한 지식의 전달만 할 뿐, 다른 능력은 등한시 하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다. 여기서 ‘죽은’이라는 것은 살아있지는 않지만 무서운 잠재력을 내포하는, 서로 간에 확인 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냉정한 현실세계로부터 고개를 돌리고 외면하는 학생들에게, 죽은 시인의 사회란 순수한 문학을 말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② 죽은 시인의 사회는 그들이 시를 짓고 읽고 서로 정서적인 교감을 하기 위해 자신들을 스스로 시인 이라고 칭한 것 이다. 자유롭지 못하고 학교에서 억압을 받기 때문에 죽었다는 표현을 사용 한 것이 아니라 그런 억압에서 벗어나고자 붙인 표현이다. 죽었다는 것은 어떠한 것을 단편적으로 보는 시각처럼, 모든 세속적인 것들에서 벗어났나는 의미이다.

◈ 작가
톰 슐만(Tom Schulman)은 웰튼 아카데미 출신의 작가로 영화감독이기도 하며, 프로듀서로 활동하고 있다. 수많은 영화 시나리오와 TV 드라마를 썼으며 지금도 왕성한 글쓰기 활동을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죽은 시인의 사회>, <거룩한 사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