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인의 예능프로그램 출연 찬성, 반대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09.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치인의 예능프로그램 출연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정리한 것.

목차

<서론>
1. 이슈에 대한 소개
1) 이슈의 내용 : 정치인의 예능프로그램 출현의 정당성
2) 이슈의 등장 배경
3) 이슈의 전개과정

2. 개념 정리
1) 정치인의 정의
2) 예능프로그램의 정의

<본론>
1. 현재 정치인의 예능프로그램 출연풍토에 대한 분석
1) 남자 정치인
2) 여자 정치인
3) 전체적인 분석
4) 해외사례

2. 논점소개
1) 대중들의 수용능력
2) 정치에 대한 흥미유발 효과여부
3) 국민의 알 권리 범위
4) 정치인의 역할이 이미지 메이킹을 포함하는가
5) 정치‘희화화’에 대한 기준은 무엇인가 -친근감/조롱

3. 각 논점에 대한 상반된 찬/반 견해 소개
1) 대중들의 수용능력
2) 정치에 대한 흥미유발 효과여부
3) 국민의 알 권리 범위
4) 정치인의 역할이 이미지 메이킹을 포함하는가
5) 정치 ‘희화화’에 대한 기준은 무엇인가 -친근감/조롱
6) 방송의 공공성

4. 견해에 대한 사례
1) 찬성 사례
2) 반대 사례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이슈에 대한 소개
1) 이슈의 내용 : 정치인의 예능프로그램 출현의 정당성
최근 17대 대선 허경영 후보의 폭소클럽 출연과 무한도전의 청와대 행,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의 일밤 출연 등 정치인들의 방송 출연이 잦아지면서, 정치인의 예능프로그램 출연에 대해 정치 광고나 다름없다는 주장과 정치인의 참모습을 알 수 있는 계기라는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2) 이슈의 등장 배경 : TV 보급률의 증가 등의 매스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80년대 이후부터 정치인이 방송에 출연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현대 정치 과정에서는 매스 미디어를 매개로 대중을 설득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수단이 되었다. 즉, 매스 미디어를 통해서 대중들의 태도, 신념, 행동 등을 변화 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시사/토론 프로그램에 비해, 정치인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은 `이미지 정치` 등의 문제로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2005년에도 MBC일밤에 박근혜 대표와 김근태 장관이 출연한 것에 대해 이미지 정치와 정치인의 참모습이라는 부분에 의견 대립이 많았다.

3) 이슈의 전개과정 : 현대 정치에서 정치적 설득을 위해서는 매스 미디어가 필수적이며 그 목적은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는데 대중의 지지와 동의를 얻기 위한 것이다. 현대 정치에서 매스 미디어가 중요한 수단으로 등장하게된 것은, 정치 과정 속에서의 대화를 정치 지도자와 대중과의 관계로 볼 때, 이 양자의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은 다수의 대중을 상대로 해야 하고, 이러한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수단이 매스 미디어이기 때문이다. 이는 어떤 방법으로 하든 또는 어떤 형식이든지 매스 미디어를 현대의 정치 과정에 중요한 매개체로 등장시키게 하였던 것이다. 매스 미디어는 그 속성상 다수의 대중에게 직접적이고도 신속하게 정치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또는 정치 지도자가 국민과의 대화, 즉 정치 커뮤니케이션을 행하려 할 때 이용된다. 즉, 정부나 지도자는 자신이 고안한 정교한 상징물을 매스 미디어를 통해서 대중들의 태도, 신념, 행동 등을 변화 시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