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환자실 실습 지침서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09.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환자실 실습 지침서 내용입니다.

목차

심폐소생술
동맥혈 가스 분석
중심정맥압
쇼크
Emergency kit
중환자실 기구

본문내용

심폐소생술
◈정의
심폐소생술은 심 정지나 심박동의 이상이 있는 대상자에게 인공적으로 심장을 압박하고 폐를 환기시킴으로써 생명을 구하는 응급 소생술이다.

◈목적

◈방법
1)의식의 확인-의식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심장마비 발생이 의심되는 사람을 반듯이 돌아 눕힌 다음, 양쪽 어깨를 잡고 흔들면서 큰 소리로 ‘여보세요’ ‘정신 차리세요’라고 외치면서 반응을 확인 한다.
2)구조 요청-의식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즉시 큰 소리로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기도 유지-의식이 없는 사람은 기도(숨길)가 막혀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첫 번째 응급조치로 기도를 열어주어야 한다.
4)호흡확인-호흡을 확인하는 방법은 기도를 잘 유지한 상태에서 자신의 귀를 환자의 입과 코 근처에 대고, 숨 쉬는 소리가 들리는지 숨결이 느껴지는지를 확인하면서 눈으로 가슴을 살펴보아 가슴이 오르내리는지를 관찰한다. 10초 정도 관찰해도 호흡이 없으면 호흡이 없다고 판단하고 인공호흡을 시작한다.
5)인공호흡-인공호흡을 할 때에는 기도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인공호흡은 입-입으로 하며, 방법은 다음과 같다.
6)가슴압박-가슴의 정 중앙에서 약간 아래 부분(흉골의 아래쪽 절반)을 압박하여야 하므로, 젖꼭지를 연결한 선의 중앙에 한 손바닥을 올려놓고 그 위에 다른 손을 겹친다. 손가락이 가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가슴뼈를 밑으로 누른다. 성인에서는 두 손으로 가슴이 4-5 cm정도 눌릴 정도의 강도로 압박한다. 압박할 때에는 양팔을 쭉 편 상태에서 체중을 실어서 환자의 몸에 수직이 되게 눌러야 한다. 30회의 압박이 끝나면 2회의 인공호흡을 한다. 압박을 할 때에는 ‘하나’, ‘둘’, ‘셋’, ---, ‘서른’ 하고 세어가면서 압박을 해야 한다. 가슴압박은 1 분당 100회의 속도로 시행한다. 5 차례(약 2분)의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시행한 후에는 환자의 상태를 다시 평가하여야 하며, 순환-호흡-의식의 순으로 확인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