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각의 지도 (한국문화와 세계문화)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9.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양과목 시간에 작성했던 `생각의 지도` 라는 책에 대한 요약, 감상평입니다.

목차

1. 내용요약
제 1장. 동양의 도와 서양의 삼단논법
제 2장. 동양의 더불어 사는 삶, 서양의 홀로 사는 삶
제 3장. 전체를 보는 동양과 부분을 보는 서양
제4장. 동양의 상황론과 서양의 본성론
제 5장. 동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동양과 명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서양
제 6장. 논리를 중시하는 서양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
제 7장. 동양과 서양의 사고방식의 차이, 그 기원은?
제 8장. 동양과 서양, 누가 옳은가?

2. 감상

본문내용

논쟁에서의 동서양의 차이는 동양은 갈등자체를 피하려고 하지만 서양은 자유로운 아이디어 교환을 신봉한다. 동양의 과학 분야의 취약성의 원인은 논쟁과 지적 토론의 부재로 설명할 수 있다. 수사학에 대하여 서양은 직선적인 논리 구조를 강조하지만 동양은 그러하지 않다. 계약에 대해서는 서양은 중간에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동양은 미래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믿는다. 국제간의 관계에서 동․서양간의 오해가 발생하는 부분적인 이유는 인과 관계에 대한 서로 다른 시각이었다. 동양인들은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패를 입힌 경우 무조건 가해자가 사과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인권문제에 대해도덕적인 부분에서의 자유를 서양인들은 개개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라고 하지만 동양인들은 권리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도 존재한다고 믿고 도덕적 방종은 사회 전체를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본다. 종교에 대해서는 동양 종교는 순관과 윤회 사상을 특징으로 타종교에도 포용적인 반면에 서양은 유일신 사상을 중시한다. 에필로그를 통해 리처드 니스벳은 동 서양 문화의 미래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이견들이 있으나 동 서양의 특징들이 적당히 서로를 받아들여 중간쯤에서 수렴 될 것이라는‘수렴론’을 지지하고 있다.

2. 감상
동양과 서양의 생각의 차이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서양인들을 접할 기회가 많지는 않았지만 세계화 시대에 대비해 미리 상대방의 사고방식에 대해서 약간의 이해를 가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면 소중한 경험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고체계의 틀에 갇혀 있지 않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왜 동양인의 시각에는 서양인들이 비도덕적으로 비춰지는지, 서양인의 시각에는 왜 동양인이 비도덕적으로 비춰지는지에 대한 해답을 다양한 각도로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서 설명한 부분은 매우 좋았습니다.

참고 자료

생각의 지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