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울교대 임채성 수업 초등과학]식물의 개화패턴 개인 보고서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9.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9,800원

소개글

서울교대 임채성 교수님 수업 개인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과학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지금까지 꽃의 구조와 생리를 살펴보면서 식물의 개화패턴의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과학교과의 관련 단원과 연관 지어서 어떻게 수업을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식물의 개화패턴의 특징과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식물은 개화 패턴에 따라 동시개화 되는 것과 위에서 아래쪽 방향으로 개화되는 식물과 반대로 아래에서부터 위쪽으로 개화되는 식물로 나뉜다.
이는 식물이 다양한 환경에서 수분이 이루어지도록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볼 수 있다. 동시 개화는 좋은 환경에서 유리하고 위에서 아래쪽으로의 개화와 아래에서 위쪽으로의 개화는 좋지 않은 환경에서 개화 기간을 늘려서 수분이 가능한 많이 이루어서 그 환경에 종자가 살아 남기 위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동시에 개화하는 꽃은 환경이 좋은 조건에서 유리하다. 하지만 이렇게 한꺼번에 피어버리는 식물(만약 충매화라면)은 환경이 나쁘다면(꽃 필 때 피가 와서 벌이 없다면) 그 해 식물은 종자번식이 되지 않아 불리하다. 자연에서 보면 우거지고 오래된 곳에서는 한꺼 번에 꽃 피는 식물이 많고, 파괴된 곳에서는 연속적으로 피는 식물이 많다.
즉, 개화 패턴이 이와 같이 다른 것은 종족번식을 위한 진화론적 관점에서 생태계의 다양한 환경 속에서 적응하기 위한 방편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내용은 초등학교 교과서와 연계지어서 5학년 1학기 ‘꽃’ 단원에서 마지막 차시에 심화 내용으로 지도가 가능하다.


Ⅴ. 더 알아내야 할 내용

1. 식물의 꽃 이외에 다른 방법으로는 번식한다면 그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2. 식물의 개화 기간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으며 최근 가장 발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3. 사람이 인위적으로 손이나 다른 물체를 사용하여 꽃을 건드려서 꽃을 수분하는 것이 가능할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