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계획(어린이집 조사)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9.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건축계획 수업 리포트
어린이집을 조사해서 사진자료와 함께 현황분석 및 문제점 분석 그리고 개선방향 제시

목차

1층 공부방
공부방
계단실 사진
창문사진
놀이시설
화장실
@이곳의 문제점
@문제점 보완방법

본문내용

위치 : 대구시 동구 방촌동
주위환경 : 주거 밀집지역 , 비행장 주변근처에 위치
건물층수(3층)
1층 : 원장실 , 교실3개 , 화장실
2층 : 교실2개 , 놀이방 , 화장실
3층 : 다용도실 , 화장실, 교실 (놀이공간&단체활동공간)

이곳 유치원은 대구 비행장의 바로 옆에 들어서 있다.
이곳은 작년 공사를 시작하여 올해 첨으로 아이들을 받기 시작한 곳이다.
3층의 건물로 어린이집만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이곳의 문제점이라면 가장 부각되는 것은 건물뒤쪽으로 밭은 하나 사이두고 바로 비행장이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낮이면 전투기가 뜨고 내린다.
이륙과 착륙시 소음이 엄청나게 크다. 특히나 다른 주택 경우 주택이 차단막이 조금씩 되어주고는 있지만 그래도 소음은 이루말할수 없을 정도이다.
그런데 이유치원의 경우 창륙장 바로옆에 100~200m 간격을두고 밭은 하나 끼고 있을뿐이어서 다른곳보다도 훨씬 그소음이 심각한 상태이다.
유치원에가서 원장에게 소음으로 인해 아이들이 놀라거나 수업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느냐고 물어보았더니 다행히 아이들은 대부분 그근처 사는 아이들이라서 다 적응이 되어서 특별히 놀라고 그런것은 없다고 하였다.
근데 정작 놀라는 사람은 원장을 비롯한 선생님들이라고 말하였다.
또 이중창을 하여서 수업하는데에는 크게 지장이 없다고는 하지만은 직접 그곳에서 전투기가 이륙할 때 있어보니 바로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조차도 들리지 않을정도로 심각했으면 십여분동안 비행기가 뜨고 내리고를 반복할때이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컸다.
아이들이 아무리 그곳에 적응을 했다고는 하지만 어른들조차도 깜짝깜짝 놀라고 그 스트레스가 엄청난데 자기가 어디가 않좋은지 정확한 의사 전달이 불가능한 아이들에게 가해지는 정신적 스트레스는 엄청날것이다.
이러한 눈에 뻔히 보이는 요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곳에 굳히 유치원이 들어썼는것을 보면 참으로 안타까울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