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KTF마케팅사례분석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8.09.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마케팅]KTF마케팅사례분석

목차

요약
1. KTF 소개
2.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현황 및 분석
3. 이동통신서비스 고객 분석
4. 경쟁사 분석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이동통신가입자의 엄청난 증가로 인해 이동통신회사의 폭발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지금은 현재 거의 포화상태로 치닫고 있는 상태라서 신규가입의 이윤증대는 거의 없지만 2002년 한해동안 7,7898억 원 이라는 통화료를 벌어들였다.
현재 우리나라 이동통신사업자는 (주)SK텔레콤(이하SKT), (주)케이티프리텔(이하KTF), (주)LG텔리콤(이하LGT) 이렇게 3개의 회사가 장악하고 있다. 1900년 후반부터 시작되었던 핸드폰과 PCS사업은 여러 회사들이 생기고 통․폐합되는 과정에서 지금의 모습을 이루었다. 처음에는 경제력을 가지고 있는 40~50대의 성인들의 위주로 사업이 이루어 졌으나, 점차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고객의 연령층도 점차 낮아지고 다양하게 되었다.
지금은 현 인구의 70%가 넘는 인구가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서로의 경쟁 회사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 중에 있다. 현재는 SKT가 타 회사를 제치고 총 50% 넘는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 뒤를 KTF, LGT가 따라가고 있다.
이동전화의 이용률을 보면 20대 후반이 가장 높은 98% 이상을 보이며, 예전에는 사용이 미비했던 연령대에서도 계속해서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포화상태인 시장 상태에서도 계속되는 성장 가능성을 확보하고 있다.
각각의 이동통신회사는 회원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다양한 연령층의 확보로 많은 요금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요금제도에 따른 서비스가 다양해짐으로 해서 그로 인해 가입자들은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다. 각 요금제에 따른 회원카드를 발급받아서 음식점, 극장, 놀이시설과 기타 등등의 무료입장 및 30~40% 할인 혜택 등을 누릴 수 있다.
여기서 KTF는 2001년 3월 한국통신엠닷컴(주)과의 합병, 2004년 번호이동의 법적 허용, 2001년 6월에는 ‘(주)한국통신프리텔’이라는 기업의 이름을 ‘(주)케이티프리텔’로 변경하여 합병 후, 새로운 도약을 하고 있다.
KTF는 거의 독점에 가까웠던 SKT에 대항하여 후발업체로서 굿타임 경영이라는 고객만족 경영이념을 통해서 최상의 품질과 고객만족을 주기 위한 혜택을 통해서 지금의 위치까지 올라왔다.

참고 자료

KTF 홈페이지 www.ktf.com
LGT 홈페이지 www.lgtelecom.com
SKT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www.fss.or.kr
LG경제연구소 홈페이지 www.lgeri.com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www.mic.go.kr
삼경경제연구소 홈페이지 www.seri.org
전자신문(2005.10.24), 「이통 3사, 유통전략 새로 짠다」
권영욱(2004), 「KTF의 ‘굿타임 경영’과 문화마케팅 전략」, CEO report
박재범(2005), 「이동통신산업의 유틸리티화」, LG 주간경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