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각이 언어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잘 보세요
좋아요~

목차

서론


본론
1. 아동의 언어습득시기
(1) 언어습득 이전의 시기
1) 분화되지 않은 울음
2) 분화된 울음
3) 옹알이
4) 자기소리 모방
5) 타인소리 모방
(2) 언어습득시기
1) 음운의 발달
2) 어휘발달
3) 문장의 발달

2.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1) 음운 발달
(2) 구문발달
1) 구문구조를 사용할 때의 난이도
2) 단계적인 구문구조 습득


결론

본문내용

언어는 어린이의 개인적 특성 가운데 지능, 심신의 상태에 따라 그 발달의 양상이 달라지게 된다. 사람이 말을 하고, 듣고, 쓰고, 읽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억력, 사고능력, 모방력, 문장구성력 등이 요구되기 때문에 언어발달과 지적 능력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어린이의 신체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사회성과 정서 상태도 언어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언어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습득되고 발달된다. 따라서 친구가 없는 고립된 어린이보다 사회성이 잘 발달된 어린이가 언어발달이 빠르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청각장애아는 언어와 관련된 인지능력․신체조건 그리고 이로 인한 사회성의 결여 등에 의하여 구화언어 습득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것 이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는 어린이가 언어학습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각장애아의 경우 특히 부모와의 언어 상호작용은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간주된다. ‘수다쟁이 부모 밑에는 수다쟁이 아이가 나온다’는 말이 있다. 아동의 언어습득 과정에서 그만큼 부모의 역할과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청각장애아는 정상아 보다는 언어습득과 발달에 교육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조기교육이 필수적이고, 교수활동의 대부분이 교사와 언어행동에 의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청각장애아는 대부분 조음장애를 가지므로 구화에 대한 자신감이 매우 희박하다. 때문에 말을 하도록 격려하고 조장해 주는 허용적인 분위기가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청각장애아의 언어발달은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서도 많은 영향을 받을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