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평가 자료]오래된 미래.- 저자가 말하는 핵심 교훈과 시사점.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오래된 미래의 독후감상문으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내용과 그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중심으로 작성해 서울소재 명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처음 등록하는 자료인만큼 그대로 쓰셔도 무관할듯합니다.

목차

서론 - 오래된 미래., 무엇을 말하는가?.

본론- 오래된 미래., 그 핵심과 주요의미를 찾아서.
- 오래된 미래가 전하는 행복의 비밀.
- 개인적인 시각으로 보는 오래된 미래.

결론- 오래된 미래, 교훈과 시사점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작은 티벳이라 불리는 평화롭고 조화로운 작은 나라 라다크가 74년부터 개방과 개발로 인해 외부인들이 들어오기 시작하고 빠르게 근대화되어 가면서 환경과 사람들의 마음까지 파괴되어 가는 모습을 안타깝게 생각하던 일부 사람들이(여기에 저자도 포함된다) 반개발이라는 활동으로써 라다크를 지켜나가는 현재 모습까지를 하나의 비전으로써 이 책은 보여주고 있다.
개발도 미개발도 아닌 반개발이란 좀 어려운 개념인데 일반적인 개발이 파괴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데에 반해서, 지역의 특성을 파괴하지 않고 잘 보존하고 살리면서 살아가는데 편리하도록 개조하는 것이라 한다.
예를 들어 그 지역은 햇빛은 많은데 고지대이다 보니까 춥다.
따라서 햇빛을 이용한 태양열 주택을 만들어 난방에 드는 연료비 구입비를 절감한다든지 하는 방법이다.
또한 이것은 대가족제도를 가능하게 만드는데 이것은 현대의 핵가족화에 반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가족제도가 구시대의 유물이고 타파해야 할 인습이라는 현대의 잘못된 인식이다.
대가족제도는 인간의 유대관계를 이어줌으로써 다양한 인간의 관계를 만들어 낸다.그 공동체의 삶 속에서 현대인이 추구하는 개인주의 적 삶이 아니라 공존하는 삶이 이루어져 왔다.가리워진 라다크도 산업화며 서구문물의 침범을 피해가지는 못했다.
서구 문물이 들어오면서 심각한 인식의 차이를 만들어냈다.
서구중심의 이미 실패하고 끝이 보이는 물질문명이 자신(라다크)들 세계의 성장과 안정을 위한 발판으로 그들(서구사회)의 시장경제라는 사다리의 최하층에 끼워 넣고 단일화된 소비문화를 강요하는 세상이 기다리고 있음을 안타깝게 저자는 고발하며, ‘라다크’의 변화를 인류 사회학적 시각에서 인류의 미래에 대한 희망적 대안의 훌륭한 모델로서 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의 오래된 과거의 전통과 현재의 개발의 이익은 결코 양립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다크 사람들이 가졌던 그 맑고 투명한 정신. `우리네 삶에 기쁘고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무엇인가?.
늘 언제나 행복한 태도와 정신은 계속해서 이어져 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