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 이익과 안보위협의 형태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국 이익과 안보위협의 형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가이익과 국가목표
가. 국가이익의 개념
나. 국가이익의 분류

2. 국가 안보위협의 형태
가. 외교적 위협
나. 군사적 위협
다. 정치적 위협
라. 사회적 위협
마. 경제적 위협
바. 환경적 위협
사. 과학기술적 위협

본문내용

1. 국가이익과 국가목표
국가안전보장의 목적은 국가의 본질을 형성하는 핵심적 가치체계를 보전하고 발전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국가안전보장을 논하기 전에 국가의 핵심적 가치체계인 국가이익과 국가목표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정리할 필요가 있다. 국가이익이란 국가 전체의 존립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바를 의미하며 , 구체적인 내용은 중요도에 따라 구별되며, 국가마다 상이할 수도 있다. 국가목표란 국가이익을 실현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국가가 설정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의미 한다.

일반적으로 국가가 추구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국가목표를 결정할 때는 여러 개의 제시된 대안들 중에서 최선의 것을 선태하게 되는데, 이때 선택의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국가이익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특정개인이나 집단이 아니라 국가 전체의 유지 및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바를 국가이익이라고 하는데, 구체적인 내용이나 누가 진정으로 국익을 대변하는 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흔히 공리주의적 입장에서 국가 구성원 최대 다수에게 최대 행복을 주는 것을 국익이라고 하지만, 다수의 의견이라고 해서 항상 국익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며, 소수의 의견이 때로는 국익에 더욱 더 가깝거나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가끔 국가이익이 국가목표와 동일시되는 경우도 있으나 국가이익은 어디까지나 국가목표를 추구하고 달성하기 위해 국가의지를 결정할 때 기준이 되는 것으로 파악하여야 한다. 따라서 국가목표의 성공적 설정을 위해서는 객관적이고도 현실적인 가치 판단에 입각한 국가이익의 선정이 중요하다.
가. 국가이익의 개념
어떤 국가정책이 국가를 위하여 최선 (what is best for national society)인가, 그리고 그 정책이 올바르게 수행되고 있는가 하는 기본적인 질문이 국가이익에 관한 문제이다. 이는 정책분석 (political analysis)과 정책수행(political action)의 문제인데, 첫 번째는 외교정책의 근원과 적실성을 평가하고, 설명하고, 기술해야 하는 문제이다. 두 번째는 정책을 정당화하거나 비판하면서 그것을 제안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