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를 활용한 수업계획안] - 영화 속에 나타난 과학적 개념 & 오개념을 활용한 과학수업계획 고안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초등과학교육 수업을 들으면서 영화를 활용하여 어떻게 과학수업을 이용할지 연구해본 레포트입니다. 사진자료들과 자세하고 풍부한 과학적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성적 잘 받았습니다.^^

목차

영화 속에 나오는 “레이더”에 관한 과학지식을 반영한 영화들
‘진주만’,
‘스텔스’,
‘인디펜던스데이’

“번개”에 관한 과학현상을 담고 있는 영화들
‘트위스터’,
‘코어’,
‘우주전쟁’

“홀로그램”에 다루고 있는 영화들
‘토탈리콜’,
‘마이너리티 리포트’,
‘스타워즈’

영화 속에 나타난 과학적 오류, 오개념들을 다룬 영화들
“플러버”
“X-MEN”
“진주만”

본문내용

영화를 찾아보고, 그 영화를 활용한 구체적인 수업 계획을 고안하라는 과제설명을 보고는, 수업지도안 형식으로 짜야 하는 것인지 과제의 방향을 명확히 잡을 수 없었다.
그래서 교수님께 여쭤본 결과, 그러한 지도안 틀이 아닌 감상문 형태로 써도 된다고 했다는 동기 언니의 말을 듣고, 과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대략의 감을 잡을 수 있었다.
따라서 이제부터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시간 때우기 식으로 접했던 영화들’을 어떻게 과학교육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 참고자료를 근거하여 정리,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특히 SF영화에 초점을 두어 이야기를 전개하고자 한다.)

우리는 흔히 영화를 ‘상상력의 결집체’라고 말하며, 꿈과 환상을 심어주는 영화적 상상력과 과학적 사실을 발견하는 과학적 상상력을 분리해 생각하는 데 익숙하다. 1980년대 이후 컴퓨터그래픽의 발전으로 우리가 상상하는 장면들을 영화로 구현하는 것이 사실상 가능해져서 과학적 상상력과 영화적 상상력이 결합해 SF 영화라는 장르를 만들었다.
이제 영화는 대중들에게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영향력 있는 매체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그 영화가 학교현장에서 수업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게 되었다. 우주, 로봇, 외계인 등을 소재로 한 영화들은 대부분이 학생들에게 새로운 과학적 사실을 알려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잘못된 과학적 개념을 사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진짜로 믿게 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상 많은 학생들은 스타워즈의 광선검이나 우주선의 폭발음 등이 실제로 가능하다고 착각하곤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