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을 찾아서&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비교서평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는 지난 수세기 동안 끊이지 않고 진행되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인간을 정의내리기란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그것은 인간이 그만큼 복잡하고 심오한 존재이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 비교서평에서 이러한 인간(人間)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1. 논의의 시작 : 인간이란 무엇인가?

2.「불을 찾아서(Quest For Fire,1981)」: 원초적 인간

3.「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잠재적 인간

4. 인간의 본질은 다양한 얼굴을 가지고 있고, 이들은 서로 평등한 가치를 지닌다.

5. 철학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인간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다양성과 평등성을 인식하라

본문내용

1. 논의의 시작 :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는 지난 수세기 동안 끊이지 않고 진행되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인간을 정의내리기란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그것은 인간이 그만큼 복잡하고 심오한 존재이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 비교서평에서 이러한 인간(人間)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인간이란 무엇일까요? 인간은 참으로 다양한 양상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대와 사회마다 인간은 각각 다른 양상으로 존재해 왔습니다. 때문에 시대마다 사회마다 인간을 인식하는 관점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어쩌면 영원히 완전하게 대답할 수 없는 문제일지도 모릅니다. 시대와 사회가 변함에 따라 인간 또한 변할 것이고 그때 마다 인간에 대한 새로운 관점들이 생겨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글을 통해 인간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시도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기엔 너무도 제 자신의 인문학적 역량이 매우 부족할뿐더러 그러한 시도 자체가 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바람직한 인간이해를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싶습니다. 뒤에서 논의 하겠지만 여기서 `바람직하다`는 것은 인간가치에 대한 다양성과 그들 간의 평등함을 인식하는 태도를 말합니다. 저는 이러한 논의를 통해 궁극적으로 `철학을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한 학기 동안 알게 모르게 생각해 왔던 의문이자 수업의 목표이기도한)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할 것입니다.

2.「불을 찾아서(Quest For Fire,1981)」: 원초적 인간
제가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인간은 진화하는 동물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선 진화란 육체적 의미도 포함하지만 좀 더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정신적인 측면의 진화입니다. 지금 우리가 논의하고 있는 `인간` 이라는 주제도 정신적인 측면에서 그 해답을 구하고 있는 만큼, 여기서도 육체적인 측면 보단 정신적인 측면에 좀 더 무게를 실어 나가겠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