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간호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09.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상 분만시 분만 1, 2, 3, 4기의 간호사정과 중재입니다.

목차

1. 분만 1기
《 간호사정 》
《 간호중재 》
2. 분만 2기
《 간호사정 》
《 간호중재 》
3. 분만 3기
《 간호사정 》
《 간호중재 》
4. 분만4기
《 간호사정 》
《 간호중재 》

본문내용

《 간호중재 》
1) 입원간호
- 심리적 접근(신뢰적 관계), 입원안내, 지지적 환경 제공
2) 분만을 위한 신체적 준비
(1) 관장
∙대장이 비워져서 선진부 하강을 더 쉽게 하고, 분만시 오염을 방지한다.
(2) 회음부 준비
∙대부분 소음순, 회음부, 항문 주위 음모만 삭모하고, 불두덩쪽은 남겨놓는 부분 삭모 를 하게 된다.
3) 분만 간호
(1) 산부의 체위지지
∙고위험 상태가 아니라면 어떤 자세라도 산부에게 편안함을 준다면 괜찮다.
① 심스자세 - 자궁수축을 강하면서도 빈도는 적당하게 하여 더 효과적으로 해주고 자 궁의 혈액관류를 보다 좋게 하여 태아의 가스교환을 증진시켜 준다.
② 쭈그리고 앉는 자세 - 중력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③ 선 자세 - 자궁수축을 효율적으로 일으킨다고 하여 권장하기도 한다.
(2) 통증 완화
∙분만을 겪고 있는 산부의 눈을 쳐다보며 얘기하거나 충분히 이해하는 태도, 음성 등을 통하여 분만의 긴장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고, 근육조절, 호흡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막연한 위로보다는 구체적인 진행상태에 관한 설명, 그에 따른 지시 등이 도움을 준다.
(3) 접촉
∙신체적 접촉(등 마사지나 이마를 쓸어 올리는 행위 포함)이 산부에게 위로를 줄 수 있 고 자궁수축 사이에 마사지는 긴장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4) 수액 및 식이섭취
∙분만이 지연되는 경우에는 거의 정맥주입을 한다. 탈수나 구강건조를 예방하려면 매시 간 구강간호나 얼음조각을 입에 물고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5) 배뇨간호
∙분만 중 적어도 3시간마다 배뇨를 권장해야 하고 자연배뇨를 못할 경우에는 인공도 뇨가 필요하다. 도뇨관은 자궁수축사이 비임신 여성에 비해서 좀 더 후하방으로 삽입하는데 이는 아두에 인접한 요도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6) 일반위생
∙간단한 샤워나 침상목욕 등.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