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사회의 대두되는 초․중․고등학교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09.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직을 듣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서론
현대사회의 대두되는 초․중․고등학교의 문제점 제시
2.본론
(1)학교폭력의 원인
(2)학교폭력의 실태
(3)학교폭력의 해결방안
3.결론

본문내용

요즘 신문이나 뉴스를 보면 학교 폭력에 대해서 말이 많다. 1~2년 전만 해도 그것은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이제는 그 범위를 넘어서 초등학교 저학년 까지 학교폭력으로 고통 받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폭력뿐만 아니라 입시문제, 교사 자질논란, 중퇴 등에 문제가 끝없이 학교로부터 쏟아져 나온다. 왜 이렇게 학교에서 많은 문제점이 쏟아져 나오는 것일까? 아마도 그는 학교가 같은 또래를 모아 놓은 집단이며 나이차이가 얼마나지 않는 선후배 사아의 존재 등에서 발생되는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그 중에서도 학교폭력이 그 위험수위가 점점 한계에 달하고 있는 듯하다. 왜 학교 내에서 이러한 교내 폭력이 일어나는 것일까?

학교를 지나다 보면 정문에 걸린 플랜카드에 학교폭력 신고기간이라는 문구가 써진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기간을 얼마 두고 그 안에 자진신고를 하면 죄를 묻지 않거나 가볍게 처리한다거나 신고자를 익명으로 보호 해준다는 내용이 조그마하게 쓰여 있었던 것이 생각난다. 과연 그 기간 동안 얼마나 신고가 될까? 내가 학교를 다닐 당시 학생 주임선생님께 여쭈어보니 신고를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하셨다. 무의미한 플랜카드라는 소리다. 이렇듯 우리는 학교 폭력에 무관심하다. 사건이 어디서 크게 터져 뉴스에라도 나와 시끄러워지지 않는 이상은 조용히 넘어간다는 점이 학교폭력이 표면상으로 쉽게 들어나지 않는 원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것도 한계에 왔는지 요즘 들어 빈번히 뉴스와 기사에 오르고 있다.

모 여중생이 학생을 괴롭혀 자살에 이르게 한 사건, 고등학생이 왕따 학생을 생매장 하려 했다는 사건, 선배에게 인사를 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맞아 병원에 입원한 사건들이 연이어 많은 사람에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가깝게 내 주위에서만도 내가 중학생일 당시에 우리 학교의 일진회 학생이 같은 학교 1학년의 남자애를 집단으로 때려 전치 13주가 나온 일이 있었다. 이 일로 일진회 남자애들은 돈을 배상하고 합의를 봐서 소년원에 가는 것은 면했으나 전학을 가야 했다.

참고 자료

『사회문제와 사회복지』-출판사 : 양서원 저자 : 최선화, 박광준....
기사-男초등생 29% "교내폭력 당한적 있다" - 중앙일보
10代 네티즌 77.56%, 교내 폭력 “위험 수위” - 다음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전문기사 우리교육 이가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