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파킨슨 질환에 대해 알수있는 좋은 자료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9.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경외과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입니다.
공부하면서 꼭 알아야 할 많은 자료를 모아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의
2.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
5. 치료

본문내용

1. 정의
1817년 영국인 의사인 James Parkinson에 의해 "흔드는 마비"로 처음 이 질환이 체계적으로 정의되었다.
진전마비(paralysis agitans)라고도 부르며, 기저핵의 질환으로 중추신경계에 장애를 초래하여 운동의 시작과 수행이 느려지는 서행증(bradykinesia), 근육긴장도가 증가되는 강직(rigidity), 휴식시 진전, 체위반사의 상실 등의 특징을 나타내는 질환이다.
국내 발병연령은 현재 60세 이상 인구의 1% 정도의 유병율을 보이며, 국내에서는 약 10만-15만 명의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한다.

2. 병태생리
추체외로계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
뇌의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생성하는 중뇌의 흑질과 기저 신경절의 도파민성 신경원의 퇴행으로 도파민의 농도와 대사가 상당히 감소되어 있다. 도파민의 감소는 무동증, 강직, 진전과 관계가 있으며 흑질의 80% 정도 상실될 때까지는 증상이 발현되지 않는다.
* 도파민 - 자세를 통제하고 지지하며 수의적 운동에 관여하는 추체외로의 정상적 기능에 중요한 신경흥분전달물질이다.

3. 증상
■ 초기증상
1) 비 특이증상
- 전신 위약감이나 피로감, 권태감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에는 병으로 인식 못하는 경우가 많고 진단 내리기도 어렵다.
2) 특이증상
- 휴식상태에서 손 떨림
- 대화 시 발음 혹은 억양의 변화가 있다.
- 누웠을 때 혹은 보행 도중 방향 바꾸기가 어려워지거나 걸을 때
팔의 흔들림이 줄어드는 증상이 있다.
- 걸음을 시작할 때 어려움을 느끼거나 의자에 앉거나 일어서기가 힘들고
글씨를 쓸 때 글씨체가 작아지고, 우울증, 침 흘리기 증상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