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어증(aphasia)- 브로카실어증(Broca aphasia)과 베르니케실어증(Wernicke aphasia)에대한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영어학개론-영어학개론을 공부하는 학생
실어증자료-실어증에대한 자료를 찾는 학생
레포트작성시

목차

실어증에대한 소개
-브로카 실어증
-정의와 특징
-관련예문과 삽화
-베르니카 실어증
-정의와 특징
-관련예문과 삽화

본문내용

1.브로카실어증(Broca aphasia)
우세반구 (주로좌반구)의 전두엽중에서도 아래쪽 뒷부분, 즉 일반적으로 브로카 영역이라고일컬어지는 영역을 손상당했을때 주로 나타난다.
표현 실어증, 또는 근육운동 실어증이라고도 하며 표현하는 것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말이 비유창하게 들리므로 비유창성실어증이라고도 한다.
대뇌좌반구 Broca 영역에 대한 손상은 일반적으로 발화 산출 단계에 영향을 준다. 의미가 통하는 말을 하기는 하는데 그 말이 단편적이다. 산출하는 말도 서서히 힘들게 하며, 발음이 어려우므로 느리게 말하고 한 번에 한 단어 이상을 표현할 수 없다. 분절이 잘 안 되고, 문법적 형태소들을 생략하고 명사나 동사 같은 내용어는 나타내나 형용사나 관사 같은 기능어는 표현하지 못한다. 그들의 대뇌반구 후측부에는 말할 내용이 저장되어 있지만 환자는 그 내용을 말로 표현하기 어려워한다. 관련 발음을 혼동하며, 가장 중요한 단어만 표현한다. 종종 단어를 잘못발음하기도하지만 구사한 단어내에 의미가 있다. 아래는 브로카 실어증있는 환자와의 대화양상이다.
질문 : What happened to make you lose your speech?
답 : Head, fall, Jesus Christ, me no good, str...str...Oh Jesus...stroke.
질문 : I see. Could you tell me what you`ve been doing in the hospital?
답 : Yes, sure. Me go, er uh, p.t. nine o`cot, speech... two times... read... wr... ripe, er, write...practice...getting better.
브로카 실어증의 특징은 다른사람이 말을하면 그말의 의미는 비교적 잘 이해하지만 자신의 의사를 말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청각적인 이해력은 좋은 편이며 복합적으로 글을 쓰는 능력이 송상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오른쪽에 문제를 가진 편마비를 수반하는 중복장애가 두드러진다. 전두엽이 근육운동기관과도 연관이 있어서 관련된 조음기관에도 문제가 발생하기도한다.

참고 자료

위키피디아/ 난청협회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