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문학과 본격문학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8.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중문학과 본격문학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대중문학과 고급문학의 의미
2. 대중문학과 본격문학에 대한 나의 생각
3. 대중문학이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1. 대중문학과 고급문학의 의미
대중문학이란 대중을 기반으로 한 현대사회의 문학을 일컫는 말이다. 고급의 문화를 향유하던 소수의 엘리트 사회에서 다수의 대중들이 문화를 향유하는 대중사회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고급문학이란 이와 반대로 인류의 위대한 문화유산으로서 전통적인 문학을 말한다. 고급문학은 삶에 대한 진지함이 그 바탕을 이루고 있으며 오랜 세월 동안 전문적인 고급문학 향유자들에 의해 고도의 형식화가 이루어진 문학이다. 미의 추구가 그 본래적인 목적이 되는 고급문학은 난해함과 전문성이 그 바탕이 된다 하겠다. 이에 반해 대중문학은 문학에 대한 비전문인이라 할 수 있는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학이다.
-「문학의 이해」(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문학의 이해」, 삼지원, 282∼283 )
순수소설, 또는 본격소설의 사전적인 정의를 보면 자신의 신변잡기나 통속소설, 목적의식을 내세우는 소설에 대응되는 소설로 광범위한 사회 현실에서 소재를 구하며 작자는 제 3자적 입장을 견지하며 사건의 진실이나 인물의 심리적 움직임을 객관적으로 다루어 창작, 구성한 소설이라고 되어 있다. 이로부터 시대나 지역에 관계 없이 보편적인 감동이나 미를 추구하는 소설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2. 대중문학과 본격문학에 대한 나의 생각
대중문학과 본격문학을 확실한 경계를 가지고 나누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다. 대중문학은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학을 지칭한다면 어디까지를 대중문학이라고 할 수 있을까? 본격문학이라고 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또 상업을 목적으로 한 문학을 대중문학이라고 정의한다해도 본격문학과 확실한 분리가 이루어 지기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