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수업모형)역할놀이&총체적 언어교육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9.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국어 수업 모형 중 역할 놀이와 총체적 언어교육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론 부분부터 실제 지도안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 역할 놀이 학습 이론
Ⅱ. 역할 놀이 학습 이론의 실제
Ⅲ. 총체적 언어 학습
Ⅳ. 총체적 언어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Ⅰ. 역할 놀이 학습 이론
1. 역할 놀이 학습의 배경
역할 놀이는 예전부터 실연이나 연습의 개념이었고 최근에 들어 사례연구 교수 방법 개발로 인해 강조되어왔다. 처음엔 심리학자인 모레노(moreno)가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심리극의 형태로 사용해 왔고, 이후 사회 여러 분야에 도입되어 이용되었다. 1933년 독일에서는 신병을 모집할 때 사용했으며, 1940~50년 대 미국은 비밀요원 선발과 2차 대전 동안 지도자 산업훈련을 목적으로 역할 놀이를 사용해 왔다. 이처럼 훈련으로 사용되어 오던 것이 금세기에 들어와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교육의 개념으로 재정립 되고 있다. 수업에서의 역할 놀이는 수업의 목적이 아니라 수업을 하기위한 방법으로써 학생들이 수업목표에 가장 잘 도달하고 수업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수업에서 역할놀이 학습은 화니 샤프텔(Fannie Shaftel)과 죠지 샤프텔(George Shaftel) 부부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들은 근 20여년 동안 학생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감`(justice), ‘애정`(compassion) 등의 민주적 관념들을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를 가르치는 데 이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역할극은 기본적으로 ‘놀이’에서 출발한다. 아동들이 소꿉놀이를 하는 것을 보고 있으면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그 역할에 몰입하는 놀이야말로 아이들 최초의 학습과정임을 알 수 있다. 역할놀이 학습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역할 놀이 학습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Chester & Fox
(1966)
역할개념은 역할 모델의 중심 이론적 근거와 목표.
다른 역할을 인정하여 타인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시각을 가짐.
Shaftel
( 1982 )
역할극은 문제해결과 비평적 사고 및 거래적 학습과정.
교육과정에서 내용영역을 탐색하는 하나의 도구.
Wortham
(1984)
역할놀이(role playing)는 극화놀이(dramatic playing)의 일종.
행동을 통해 문제를 다루며 상황을 기술. 행동한 후 토론.
2. 역할 놀이 학습의 개념
1) 역할
개인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그 지위에 적합한 행동양식을 개발해 나가는데 이러한 행동양식을 역할이라 말한다. 즉 지위에 부여된 기대 및 행동을 말한다. ‘역할`이란 일정한 형태를 띤 감정과 말, 그리고 행동으로써 그 사람의 내면화된 행동양식이다. 역할에 따라 자신과 타인간의 지각양식에 따라 역할 수행 행동이 달라진다.(권낙원, 1996)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위해서는 우선 자기의 역할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가능한 한 많이 경험해야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그러한 감정이입을 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사회적 상황과 상호 작용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역할 놀이
역할 놀이는 극화 놀이의 일종이다. 어떤 문제 상황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실연을 한 다음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토의하는 경험 중심적 과정을 거치는 방법이다.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은 이 역할 놀이를 교수, 학습에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실연하게 한 다음 역할에 대하여 토론하게 함으로써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길러주는 학습 모형이다.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은 많은 준비가 필요 없이 거의 모든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다. 국어과 교수학습에서는 이 모형을 사용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역할에 맞는 대화를 함으로써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특히 주어진 상황 안에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여 맡은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실제 사회 생활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극화 놀이
(dramatic play)
사회극
(sociodrama)
역할 놀이의 기초가 되는 것이 극화놀이로 극화놀이는 인간 활동을 극화하여 탐색하는 가운데 교과목과 관련된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으로 역할에 대한 탐색과 내용습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회극은 극화놀이의 연장으로,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춘 집단탐구를 위한 도구이다. 극화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세계를 탐색해본 아동들은 사회극이나 역할놀이에서의 보다 구조화된 탐색을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하며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된다. 교육방법으로서 역할놀이의 유용성에 관심이 있는 교사는 극화놀이를 역할놀이의 준비단계로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Shaftel &Shaftel, 1982).
인형극
(pupperty)
아주 어린 아동에게 역할 놀이를 시도하기 위하여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인 인형을 이용하는 것이다. 교사는 역사적 사태나 사회적 문제를 실연하고 극화하기 위하여, 관습이나 규칙과 같은 사회적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인형극을 이용할 수 있다. 아동은 인형을 장난감으로 생각하므로, 부끄럼을 타며 말이 없는 아동이 역할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인형이 이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모든 연령층의 아동과 성인까지도 인형을 이용한 학습을 즐긴다.

참고 자료

박기용,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의 구조와 이해
이성은, 총체적 언어교육
박성방,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DougBuel, 교실수업전략
에듀넷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