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현승의 시 세계를 세 시기로 나누고 작품을 분석 주제의식을 논하시오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100원 (30%↓) 3,000원

소개글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 소개
2. 김현승의 시세계의 시기
1) 제1기 - 자연을 통한 민족의 현실의 표현
2) 제2기 - 고독의 추구와 자의식의 견고성확보
3) 제3기 - 기독교적 회귀와 신에게의 절대의존
3. 김현승 작품소개와 감상
1) 플라타너스
2) 핵심 정리
(1) 감상의 초점
(2) 성격
(3) 구성
3) 각 연별로 나누어 이해와 감상하기
4) 감상의 길잡이
5) 플라타너스의 작품의 특징
4. 작품의 문학적 가치

Ⅲ.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김현승의 시에 대한 논의는 주로 그의 시에 나타나는 기독교적인 특징과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가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 기독교계 학교에서 수학했고 마지막까지 기독교 신앙을 유지했다는 전기적 측면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그의 시에 나타나는 주도적인 세계관은 분명히 기독교적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김현승 자신이 기독교문학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독교 문학과 관련된 몇 편의 소론들도 쓰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시를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은 상당한 타당성을 지닌다.
그의 시가 일관되게 기독교적 세계관을 유지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은 이러한 논의를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만든다. 많은 논자의 지적처럼 그의 시는 종교성의 표현에 있어서 몇 번의 굴곡을 겪는다. 주로 고독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1960년대의 시에서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는 것이 그 한 예이다. 이 시기에 그는 적극적으로 기독교적인 신을 부정하면서 자아의 내면 속으로 침잠해 간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1970년대로 넘어오면서 다시 기독교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의 상태로 전환한다. 여기에는 상당한 세계관의 변화가 내포되어 있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김현승이 신앙의 회의를 보여주는 시기와 다른 시기의 시세계가 지닌 차이를 검토하는 일은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의 전 생애와 관련지어 생각해 본다면, ‘고독’ 개념이 기독교적인 신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을지라도 그 의미는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김현승 시인이 추구한 ‘고독’의 문제가 가지는 의미는 시인의 개인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우리 문학사에서도 상당한 의미가 있다. 그의 시에 형상화되고 있는 ‘고독’은 자아와 세계에 대한 시인의 이해 방식을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핵심어의 역할을 한다.
전반기의 시편에서는 주로 민족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주관적 서정과 감각적 인상을 노래하였으며, 점차 사회정의에 대한 윤리적 관심과 도덕적 열정을 표현하였다.

참고 자료

김윤식.김현 공저, 한국문학사, 민음사, 1987
김옥성, "김현승 시에 나타난 전이적 상상력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1.
곽광수, “김현승의 고독”, 숭실어문학회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