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시카고 의상분석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시카고에 나오는 의상을 분석하고, 1930년대 의상의 특징과 함께 소개. 사진자료와 함께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줄거리
2.주인공 별 의상분석
(1)록시하트
-헤어&메이크업
(2)벨마켈리
-헤어&메이크업
3.시카고 사회 문화적 배경
4.시카고의 여성
5.시카고의 남성
6.영화속 유행
7.시스루룩
8.섹시룩
9.영화속 의상분석과 패션의 이해

본문내용

시카고 사회 문화적 배경 :
1920년대는 재즈와 플래퍼의 시대이다. 사회적으로 미국의 승전으로 세계 경제에 미국의 영향력이 커진 시기이다. 미국인들의 생활방식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와 쾌락주의가 만연한 시대였다. 이때 가장 특징적인 것은 대중문화가 태동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국풍이 세계의 주목을 끌었고 라디오가 처음으로 보급되었다.
시카고에서는 재즈와 대중들에게 많은 영향을 받는 두 여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주체가 두 여인의 사건인 점에서도 당시 여성들이 사회에 주도권을 지니기 시작하는 사회적인 배경을 엿볼 수 있었다.

시카고 여성 :
그 당시 여성 들은 직선형 실루엣의 기능적이며 현대적인 형태가 나타났다. 짧은 머리와 짧은 스커트 길이, 가슴을 납작하게 한 보이시 스타일과 플래퍼 룩이 나타났다. 스커트 길이가 짧아짐에 따라 스탄킹과 구두에 관심이 모아지기도 하였다.

또한 허리선이 엉덩이 쪽으로 내려오는 드레스를 입었고, 종모양으로 생긴 클로슈모자, 깃털 장식이 있는 헤어밴드와 모자, 어깨에 걸치는 긴 숄, 길게 늘어뜨린 진주목걸이 등이 유행했다.

시카고 무대의상 : 주로 상상이나 처음과 마지막 무대를 통해 나오는 의상들은 시대적 패션에 구애받지 않고 화려함과 섹시한 여성미를 강조하고 몸의 실루엣을 드러내는 의상이 많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