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군위안부문제와 여성운동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종국위안부 문제를 다룬 리포트입니다.
종군위안부란 무엇이며, 문제점과 현재 사회운동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여 쓴 글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군위안부의 폐해

Ⅲ. 위안부 문제에 대한 대응
1. 위안부 문제에 대한 사회운동
2. 한국정부의 대응
3. 일본정부의 입장
4. 국제사회의 반응

Ⅳ.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군대 위안부에 강제성은 없었다.” 출처 - http://news.naver.com/ (네이버뉴스 2007.12.25) 『日후쿠다정권 출범』
이는 일본의 아베 전 총리가 한 망언이다. 아베 전 총리는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 동원을 부정하는 등 역사적 과오를 인정하지 않는 잇단 ‘망언’으로 아시아 뿐 아니라 국제적 여론의 비난을 받았다. 아베 전 총리 외에도 오쿠노 자민당 의원은 “위안부는 성행위에 스스로 참여한 것으로 국가와 무관하다.”고 주장했고, 가지야마 관방장관은 “태평양전쟁 당시에 공창제도는 당연한 것이다.”라고 주장하는 등 일본의 많은 고위층 인사들의 망언이 이어지고 있다. 출처 - http://www.nanum.org/ (나눔의 집) 일본의 망언록
일본의 이익을 위해서 일부로 망언을 하는 건지, 아니면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기에 망언을 하는 건지 알 수는 없지만, 이런 망언들로 인해 한반도는 분개하고 있으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은 또 한번 울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국만이 아니라 아시아 일대와 전 세계의 시선이 지켜보는 가운데 일본 정부는 아직도 공식적인 사과는커녕 역사왜곡이라는 어처구니없는 행동을 감행하고 있다.
한국 내에서도 위안부문제를 누드라는 컨텐츠로 상업화에 쓰였던 적이 있다. 위안부 누드는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켰으며, 누드 관계자들은 수많은 네티즌들의 비난을 받았다. 정대협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 여러 단체와 피해할머니들이 법원에 소송을 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고, 이로 인해 누드 관계자들은 공식적인 사과를 했다. 출처 - http://news.naver.com/ (네이버뉴스 2004.2.19) 『이승연 ‘위안부 누드’ 파문』

참고 자료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culturef/)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
나눔의 집 홈페이지 (http://www.nanum.org/)
한국 인권행동 홈페이지 (http://www.hrkorea.org/)
세계여성대회2005 (http://www.ww05.org/ women`s words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