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9.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외국과 한국의 신화에 대하여 비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위의 과제를 위해 사전에 숙지할 사항!
I. 설화의 유형
설화의 유형은 시대와 지역,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지만 일반적으로 신화·민담·전설 등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구전설화의 방식에서 나타나는 유동성 때문에 그 경계는 모호한 편이다.
엘리아데(M. Eliade)는 신화를 ‘신적이며 초자연적인 존재들의 신성한 이야기’라고 정의하며, 신화를 ‘신성성이 결여된 민담이나 전설과 다른 유형’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말리노프스키(K. Malinowski)는 신화, 전설, 민담 등의 세 가지 유형으로 엄격하게 분류하고 있다. 반면, 뒤메질(G. Dumézil)은 전설, 민담, 서사시 등을 넓은 의미에서 신화 범주에 포괄시키고 있다. 그리고 레비스트로스(C. Lévi-Strauss) 는 아메리카 인디언 사회에서 구전되는 이야기 전부를 신화로 간주하고 있다.
위의 이론들을 바탕으로 한 설화의 특징:
신화-진실성, 외경성 내지는 신성성을 갖는 것으로 뮤토스(mythos)라는 말에서 유래
민담-민중성과 허구성이 강함
전설-진실성이 녹아있음.

II. 민담의 구조
민담에 대한 구조적 연구는 러시아의 프로프에서부터 시작되어 레비스트로스, 그레마스, 브레몽, 마란다, 던데스 등을 거치면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9)

1) 프로프(Vladimir Propp)의 연구
프로프는 러시아 민담에서 지속적인 요소와 가변적인 요소를 구별하면서, 이야기의 인물은 변할 수 있어도 이야기 안에서 그들의 기능은 지속적이며 제한되어 있음을 발견하고, 다음과 같이 민담의 항구적인 기능(fonction) 31개를 제시하였다.

1. 부재(不在)
2. 금지
3. 위반
4. 정찰
5. 정보전달
6. 책략
7. 연루
8. 가해, 결핍
9. 중재, 연결된 사건
10. 대항행동 개시
11. 출발
12. 증여자의 첫 기능
13. 주인공의 반응
14. 주술적 작용물의 준비나 수령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