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인 여성상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9.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인 여성상

목차

1. 전통시대 어머니에 있어 아들의 의미와 현대사회여성에 있어 아들의 의미에 관해 비교하여 논해보시오.

2. 나 자신이 나이를 먹어간다는 것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갖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현재 대부분의 학생들은 20대이나 30대, 40대로 향해 나아간다는 것에 대해 그 의미를 나름대로 분석해보세요.

3. 건국신화가 남성 중심적으로 전개되는 배경을 생각해보자.

4. 현대 우리나라 여성정치 참여 확대에 대한 논의를 신라시대 세 여왕과 관련하여 생각해보자.

5. 전통사회에서의 기녀의 재능이 오늘날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보존되고 있으며, 또한 어떠한 방식으로 보존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쓰세요.

6. 정절이데올로기의 노예가 되었던 여성들의 삶을 돌아보면서 현대 여성들을 옥죄는 또 다른 이데올로기가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을 가져보자.

7. 현대사회에서 무속의 기능은 무엇인가? 구체적인 예를 들어본 다음, 자신은 그러한 사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써보시오.

8. 신여성들이 개인적으로 불행했던 이유를 생각해보자.

9. 현재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취업형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고용형태가 어떠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주위의 예를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한 변화양상이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지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할 것인지 예측해보세요.

본문내용

전통시대 어머니에 있어 아들의 의미와 현대사회여성에 있어 아들의 의미에 관해 비교하여 논해보시오.

우선 각 시대에 따른 어머니에 대한 의미를 따져본다면 전통시대에서의 어머니는 유교사상의 관념 속에서 집안의 전통과 대를 잇고 남편을 뒷바라지하는, 여성이 주가 되기보다는 집안이나 남편의 부수적인 존재로 밖에 인식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자신이 능력이 있어도 크게 출세를 하지 못하거나 실력을 크게 드러낼 수 없는 위치에 있었다. 예를 들면 조선시대 어머니상이라 할 수 있는 `신사임당`이 있다. 이러한 전통시대 어머니의 의미 속에서 아들의 의미를 찾아본다면 그녀들은 이러한 관념 속에서 집안 일 또는 아들들을 키우는 일 밖에 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아들 또는 자식이 얼마나 잘 크고 출세하였느냐에 따라 그들의 부모 또는 어머니가 평가되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유교관념으로 인해 전통시대 어머니들의 아들들이 그들의 됨됨이를 사회에 표출하는 방법과 같았다. 선례를 들었던 신사임당 또한 전통적인 유교사상의 사회 관념 속에 있지 않았으면 자신 스스로도 충분히 능력과 출세할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그녀는 오히려 그의 아들인 율곡 이이를 잘 키우고 교육 시켜서 그의 아들뿐만 아니라 그녀 또한 유명해지고 현재의 오만원권 신권의 인물로 선택되었다. 그만큼 전통시대 어머니에 있어 아들의 의미는 자신 스스로를 사회로 표출시킬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라 할 수 있겠다.
현대사회에서 어머니의 역할이 이러한 전통적인 역할을 배제한다고 말 할 수는 없다. 여전히 우리사회에 남아있는 유교사상으로 자식들을 통해 그들의 부모를 판단하거나 단정 짓는 경우가 많다.
또한 그 의미로 농사 중에는 자식 농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말이 있다. 하지만 전통사회의 여성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아들 또는 자식들이 현대여성들의 전부가 아닌 일부분 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