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틈새라면 STP 및 4P분석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 환경분석

2. 틈새라면의 STP분석
( 1 ). Segmentation
( 2 ). Targeting
( 3 ). Positioning

3. 마케팅 믹스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4. 보완할점

본문내용

틈새라면을 파헤치다!

1. 환경분석

※틈새라면이란?
서울 명동 골목의 3평이라는 작은 공간에서 장사시작! 매콤한 라면으로 마니아층형성을 이루었고 맛과 함께 브랜드 관리, 독특한 라면문화 형성으로 `틈새`라는 직영점을 180점 이상 거느린 국내 대표적인 라면 프랜차이즈 업체다.

2 . 틈새라면의 STP분석

1)segmentation

1. 인구로서의 시장세분화 : 라면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즐겨먹는 음식이다.
최근 신문에 라면 취식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일주일에 1번 이상 먹는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67.3%를 차지하였다. 이를 세분화했을 때「일주일에 1∼2번」이 49.7%,「일주일에 3∼4번」이 14.3%,「거의 매일」먹는다는 비율이 3.3%로 나타났다.
특히 전업주부(69.9%), 주부의 학력이 중졸이하(69.0%)인 경우와 가족수가 많을수록「일주일에 1번 이상 먹는다」는 응답이 높은 편이다.
그리고 가구당 한달에 평균 11개의 라면을 먹고 있으며, 가정에서 라면을 가장 많이 먹는 사람, 즉 주요 취식자는 자녀(51.0%)이며, 남편(28.7%), 주부본인(18.7%) 순으로 나타났다.
라면 주요 취식자는 자녀 중에서도 특히 남자(71.2%)가 여자(28.8%) 보다 많고, 11∼19세까지 10대가 66.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문화적 요소에 의한 시장세분화 : 신속, 전문화, 브랜드화, 복고

ⅰ.신속: 우리 국민들은 ‘빨리 빨리’라는 말이 습관화되어있고 실제로 생활이나 마음의 상태도 그러하다. 또한 지금의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빨리 빨리’는 더욱 강조된다. 그래서 젊은이들을 포함한 우리 국민들은 바삐 움직이는 그들의 행동양식에 맞게 ‘빨리빨리’ 조리되고 ‘빨리빨리’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선호한다. ‘틈새라면’의 경우 가장 신속한 음식인 라면을 주요 상품으로 하였다.

ⅱ.전문화: 예전에는 이것저것 먹을 것만 풍부하면 된다는 생각에 메뉴가 많은 집을 찾았지만 이제는 입맛이 고급스러워져 전문화된 집을 더 선호한다. 오히려 전문 음식점이 더 싱싱하고 맛 좋은 음식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각양각색의 전문 음식점이 한 곳에 모여 있는 먹자골목이 형성된 것도 이 때문이다. 라면을 먹고 싶으면 이 집, 순대 국을 먹고 싶으면 저 집으로 발걸음을 돌리면 된다. 음식 장사하는 사람들은 수익을 높여서 좋고 손님들은 숙련된 솜씨의 음식을 먹을 수 있어서 좋은 단일메뉴 전략으로 전문화를 꿈꾼다. 이 전략으로 ‘틈새라면’은 라면을 주 상품으로 하고 소수의 부수 상품만을 판매한다. 한 메뉴에 대하여 20여 년 간의 경험을 바탕을 가지고 있어서 자신만의 라면 조리법을 개발하여 손님들의 기호를 충족시키고 있다.

ⅲ.브랜드화: 20세기 초의 브랜드는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는 수단에 불과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브랜드는 품질과 신뢰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변모했다.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어떠한 보증 같은 것을 제공했다. 소비자들이 좀더 부유해지고 자아실현 욕구를 추구하게 되자 브랜드는 좀더 강렬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사람들은 브랜드를 배지처럼 몸에 지니고 다니게 되었다. 그리고 그 배지의 힘은 갈수록 위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배지를 다는 것은 바로 소속감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브랜드는 우리에게 중요한 어떤 의미를 주는 것 이상의 그 무엇이며, 우리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