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울혈성 심부전증 CHF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8.09.15 | 최종수정일 2015.11.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울혈성 심부전과 케이스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심장의 기본구조와 생리
2. 울혈성 심부전(CHF; Congestive Heart Failure)
3. 간호과정

본문내용

I.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에는 2300만명이나 되는 사람이 울혈성 심부전을 앓고 있고, 연간 200만명의 새로운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치료 방법으로는 심장 이식밖에 없었지만, 의학의 진보에 의해 약물치료 등 관리방법의 발달로 발병 후 생존기간이 늘어났다.
울혈성 심부전과 같은 심장질환은 심장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전신적인 증상이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므로 질환 관리에 대한 환자 및 가족들의 지식을 배양하고 이를 수행하도록 격려하여 환자의 생명을 연장시키고 보다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그러므로 이 환자의 간호사례 연구를 통하여 환자의 안위를 도모하고 나아가 심장기능과 울혈성 심부전에 관한 지식을 얻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Ⅱ. 본론
1. 심장의 기본구조와 생리
심장은 끊임없이 박동하여 혈액을 온몸으로 순환시키는 순환계와 혈관계의 중심장기이다. 심장은 1분간 72회 정도의 박동을 하고 1회 70㏄ 정도의 혈액을 내보내어 일분당 5ℓ 이상, 하루에 약 7,000ℓ 이상의 혈액을 분출한다. 흉강 안에 종격중부에 있는 추체형의 유강장기(hollow organ)로서 2겹의 심막으로 싸여 좌우 양폐의 사이와 횡격막 위에 비스듬히 누운 형태로 있다. 2/3가 정중선 왼쪽에 있으며 크기는 길이 약 12~14㎝, 넓은 곳의 폭은 8~9㎝, 두께는 약 6㎝이며, 무게 300g 정도이다. 우상후방에 넓은 곳을 심저(base of heart)라 하고 제2늑간 높이에 있으며 대혈관이 심장으로 출입하는 곳이다. 좌하방에 뽀족한 부분을 심첨(apex of heart)이라 부르고 좌측 제5늑간에서 유두선보다 약간 안쪽에 있다. 이 두 부분을 잇는 긴 축을 심축(axis cordis)이라고 한다.
심장 내강은 2개의 방(atrium)과 2개의 실(ventricle)로 이루어져 있으며 방과 실은 하나씩 좌우로 나뉘어져 있다. 심실중격(interventricular septum)은 좌심실과 우심실을 나누고, 심방중격(interatrial septum)은 좌심방과 우심방을 나눈다. 심실중격과 심방중격을 합쳐 방실중격(atrioventricular septum)이라 한다.
우심실 입구에는 삼첨판(tricuspid valve)이 있고 출구에는 폐동맥판(pulmonary valve)이 있다. 좌심실 입구에는 승모판(이첨판, mitral valve)이 있고 출구에는 대동맥판(aortic valve)이 있다. 승모판만 2개의 판막을 갖고 나머지는 3개의 판막을 갖는다. 삼첨판과 승모판은 건삭(chordae tendineae)을 통하여 유두근(papillary muscle)으로 떠받쳐져 있다.
심장내의 혈류 경로는 대동맥에서 나온 혈액은 전신을 거쳐 상대정맥과 하대정맥을 통해 우심방으로 흐른다. 우심방에서 삼첨판을 거쳐 우심실로 나온 혈액은 폐동맥판을 거쳐 폐동맥을 지나 폐로 흐르고 폐를 지난 혈액은 폐정맥을 거쳐 좌심방으로 흐른다. 좌심방에서 승모판을 지난 혈액은 좌심실로 흐르고 대동맥판을 지나 대동맥으로 가게 된다.
2. 울혈성 심부전(CHF; Congestive Heart Failure)
1) 정의 및 원인
◈ 정의
심부전은 인체가 휴식이나 운동할 때 필요한 대사요구를 충족시킬 만큼 충분한 혈액을 심장이 펌프해 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심장의 펌프능력부전은 심장질환이나 심장구조의 이상으로 인하여 혈량이 정상인데도 이를 펌프해 내지 못하거나, 심장질환이 없는 경우에도 급격한 혈량증가나 감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심부전은 그 자체가 질병은 아니며, 심장의 부적절한 수축과 관련된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심부전의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심박출량의 저하로 인해 조직의 관류가 저하되고 폐정맥 및 전신정맥 울혈을 초래하게 된다. 정맥계의 울혈을 초래한다 하여 울혈성 심부전이라고 부른다.
◈ 원인
심부전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에는 첫째 심장질환으로서, 고혈압성 심장질환판막성 심장질환심근경색증류머티스성 심장질환심장 전도장애수축성 심낭염 등이 있다. 둘째로는 만성폐질환으로, 폐기종을 비롯한 만성 폐쇠성 폐질환 등이 있다. 셋째는 전신질환으로 발열 및 갑상샘 기능항진증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급작스러운 수액과잉공급, 출혈 또는 탈수와 같은 체액 불균형 상태 등이 있다.
<심부전증의 흔한 원인들>
좌측성 심부전증
우측성 심부전증
허혈성 심질환
좌측심부전증(가증 흔함)
고혈압성 심질환
만성 폐질환(폐성심)
대동맥판막질환(협착증, 부전증)
폐동맥 협착
승모판막질환(협착증, 부전증)
삼첨판막질환(협착증, 부전증)
심근염
선천성 심장질환
심근병증
(심실중격 결손, 대동맥관 개존증)
심장아밀로이드증
폐동맥 고혈압(일차성, 이차성)
과심박출상태
심한 폐색전증
갑상선 기능항진증, 빈혈, 동정맥루공
2) 병태생리
① 심장으로의 혈액의 유입이 감소되는 경우 (저박출성 심부전증)
- 출혈이나 쇼크, 화상, 탈수 등으로 순환 혈액량이 감소되어 정맥귀환량이 부족할 때에 흔히 발생된다. 혈액량은 생리적인 정상 범위 내에 있으나 혈관이 전신적으로 확장되면 적당한 심박출량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혈액량과 혈관 용적간의 불균형을 일으키게 된다. 결국 조직에서는 국소빈혈을 초래하게 되며 심장으로의 혈액 유입 감소는 심부전의 원인이 된다.
② 심장의 과부하 (고심박출성 심부전증)
- 심장으로의 정맥 귀환 혈액이 너무 많아져서 심박출시의 저항이 너무 커지면 심근의 기능이 저하되어 심부전증이 발생된다. 즉 심장의 펌프로서의 역할 장애보다는 지나친 정맥 환류로 심장에 부담이 커지는 것이다. 정맥 내 주사용액의 과량 주입, Na나 수분의 정체 등으로 인하여 순환 혈액량이 크게 증가될 때 발생된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고혈압, 동정맥루, 비만, 임신, 발열, 감염 등은 조직의 산소 요구량을 증가시키므로 심부전이 발생되기 쉽다. 기타 심한 운동과 업무, 정신적 충격, 대기 온도와 습도의 갑작스런 상승도 심부전을 초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