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흙과 물은 어느 쪽의 온도가 빨리 변하는가?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09.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흙과 물은 어느 쪽의 온도가 빨리 변하는가?
지구과학 실험보고서1

목차

실험 목표
준비물
실험 결과 예상해보기
실험 과정
실험 결과
결과 분석
실험 결과를 실제와 연관시키기
실험 반성

본문내용

실험 목표:
전구 아래에서 비커에 담긴 모래와 물의 온도 변화를 관찰하여 실제 지구에서는 어떠한 상황이 일어나는지 관련시켜 알아본다.

실험과정
1. 두 개의 비커에 물과 마른 모래를 같은 양으로 담는다.
2. 스탠드에 물과 마른 모래가 든 비커를 놓는다.
3. 온도계의 끝이 물과 마른 모래에 같은 깊이로 잠기도록 스탠드에 온도계를 고정시킨다.
4. 전구를 물과 온도계의 가운데 부분에 고정시킨다.
5. 물과 모래의 처음 온도를 측정한다.
6. 전구를 켜고 3분 간격으로 6회 온도를 측정한다.
7. 전구를 끄고 3분 간격으로 6회 온도를 측정한다.

결과 분석:
실험 결과를 보면 전구를 켰을 때와 껐을 때의 물과 모래의 온도 변화를 잘 알 수 있다. 먼저 전구를 켰을 때를 잘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물보다 모래에서 온도의 상승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을 알수 있다. 물 온도 측정에서 초기에 급격히 온도가 올라갔는데, 그것은 우리 조의 실수로 전구가 모래보다 물에 더 가까이 있어 저런 오류가 나는 실수가 발생했었다. 전구의 위치를 다시 정비하고 실험을 하니 물에서보다 모래에서의 온도 상승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전구를 껐을 때 온도의 변화도 물에서보다 모래에서 더 빠른 하강 속도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물보다 모래에서의 온도 변화가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고, 1g의 온도 1℃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인 비열이 물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의 비열이 높아 열량이 많이 필요하니 온도가 조금 변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