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여성 ward class 유방 배뇨 및 배변 산후 회음부 좌욕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08.09.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4가지로
다양한워드클래스입니다

목차

유방간호
배뇨및배변간호
산후회음부간호
좌욕간호

본문내용

유방 간호
유방 간호는 유방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과 산모에게 안위를 제공하고 유방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필요한지지 간호 등이 포함된다. 수유하는 산모의 경우에는 깨끗한 물로 유두를 청결하게 해야 한다. 모유수유하는 산모는 비누, 알코올, 건조제재 등의 사용을 피하고,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산모의 경우 매일 목욕 또는 샤워시에 부드러운 비누로 유방을 씻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방에 잘 맞는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 외에 다른 특별한 처치는 필요하지 않다. 인공 수유하는 산모의 경우에는 흔히 모유 분비 억제를 위해 유방 억제대를 대 주기 때문에 유방증대의 문제는 그리 심하지 않다.
수유는 초유가 분비되는 첫날 유즙 사출이 원활히 되지 않더라도 젖이 부드러울 때 유즙 분비 촉진을 위해 신생아에게 3시간마다 3~5분 동안 젖을 빨리도록 지도한다. 울유 정도는 다양하여 산모가 느끼는 불편감도 산모마다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이 상당한 통증을 호소한다. 초산부는 경산부보다 심한 통증을 경험하며 때로는 산모들이 유방의 불편감으로 인해 피로와 두통을 호소할 수도 있다. 울유로 인하여 체온이 0.5도 정도 상승할 수 있으나 38도 이상으로 상승시에는 감염 등을 고려하여 다른 원인들을 찾아 보아야 한다.

유방울혈의 치료로는 냉온찜질, 양배추 잎을 유방에 직접 붙이는 방법, 유방마사지, 모유유출 등을 포함한다. 가슴을 마사지하기 전에 뜨거운 샤워나 뜨거운 물수건으로 유방을 부드럽게 한 다음 종창이 있는 유관을 따라 손가락으로 단단하게 돌리는 동작으로 마사지를 하고 자연스럽게 유즙이 배출될 때까지 짜낸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2~3시간 간격으로 수유를 자주 하는 것이다.

부득이하게 모유를 중단할 때 가장 간단하고 자연스런 유즙 억제법(산모가 수유를 원하는지, 인공수유를 원하는지에 대하여 질문)은 유방 자극을 피하는 것이다.비수유부의 유방은 탄력붕대 등을 이용한 유방대로 싸매 주며,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참고 자료

수문사 여성간호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