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극성 장애(bipola l disorder ) 스터디 케이스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 사례발표 자료입니다.
꼼꼼하게 잘해왔다고 칭찬 받은 자료이니
믿으셔도 됩니다

목차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미국 진단분류 4판 (DSM-IV)에 의한 진단
5. 치료
6. 간호과정
-사정
-건강정보
-간호과정
주/객관적 자료
진단
목표
계획
수행
평가

본문내용

1. 양극성 장애의 정의

조울증은 제 1형 양극성 정동장애라고도 불리 우며 외적 자극이나 상황과 관계없이 자신의 내적인 요인에 의해서 상당기간 우울하거나 들뜨는 기분이 지속되는 정신장애를 말한다. 평생에 한번 이상 발병할 확률은 1%로 알려져 있고 평균 발병 연령은 30세 정도이다. 기분이 저조하며 우울한 상태를 우울증(depression)이라고 하고, 들뜨고 몹시 좋은 상태를 조증(mania)이라고 하며 이런 증상이 반복되어 나타나는데 조증만 있는 경우나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가며 나타나는 경우를 모두 조울증이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주요우울장애)과 함께 정동(기분)장애에 속하며 따라서 증상은 다르지만 병의 원인과 경과, 치료등이 주요우울장애와 비슷한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정동장애에는 양극성 장애와 단극성 장애, 우증 장애가 있다. 이 중 양극성 장애는 기분이 우울한 상태와 모든 일이 다 잘될 것 같은 자신만만하고 들뜬 기분의 상태가 반복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2. 원인
조울증은 우울증과 함께 기분장애로 불리 우며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병의 원인도 두 질환에서 비슷한 것으로 보여 지고 있다.

1) 생물학적 요인
우리 몸 속의 신경을 조절하는 여러 가지 성분들이 있는데 이중에 몇 가지의 성분(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 닌, 아세틸콜린, 도파민, 엔돌핀 등)에 변화가 일어나면 우리가 말하는 조울증이 생긴다고 보고 있다. 또 그 외에 일주기(circardian) 리듬의 이상, 뇌의 기능 이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이 아직 정확히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조울증을 앓은 사람의 친척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 해 조울증에 걸릴 확률이 8-18배 높다는 점은 이 병이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참고 자료

정신간호학 각론
정신간호학 개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