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관리- 상표확대, 상품의 형태와 기능에 대한 견해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9.10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기업들의 잦은 중심 상실과 상표확대에 관한 나의 견해를 설명하기 위하여 요새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대형 마트의 자체 상표 확대, 특히 이마트의 예를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소매점과 (조금은 큰)슈퍼마켓이 대부분이었던 시장에서 큰 도시는 물론 중소도시까지 포함하여 지금은 대형유통업체의 마트(Mart)가 우리의 대부분의 식생활의 원천이자 쇼핑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 이하 생략

목차

A. 비판가들은 기업들이 너무 자주 중심을 상실해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한다면서 맹렬하게 비난한다. 다른 전문가들은 상표확대는 중요한 성장전략이며 기업수익의 원천이라고 주장한다. 자신의 견해를 정리하시오. (A4용지 5장 미만)

B. “형태와 기능”에 대한 논쟁은 마케팅을 포함해 많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어떤 마케팅 관리자들은 제품의 기능성이 상표성공의 중요한 열쇠라고 하며 다른 이들은 제품의 모양, 느낌, 기타 디자인 요소가 실제로 상표 차이를 만들어 낸다고 한다. 어느 것이 당신의 선택에 가장 영향을 주는가? (A4용지 5장 미만)

본문내용

기업들의 잦은 중심 상실과 상표확대에 관한 나의 견해를 설명하기 위하여 요새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대형 마트의 자체 상표 확대, 특히 이마트의 예를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소매점과 (조금은 큰)슈퍼마켓이 대부분이었던 시장에서 큰 도시는 물론 중소도시까지 포함하여 지금은 대형유통업체의 마트(Mart)가 우리의 대부분의 식생활의 원천이자 쇼핑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로 인해, 소위 구멍가게의 몰락, 주변 교통 혼잡, 제조사가 아닌 유통사로의 권력이동 등 부정적인 영향도 있으나 유통구조의 개선, 지역경제 강화, 보다 나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 등 긍정적인 부분도 많아 졌다. 특히,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과 가격 그리고 서비스는 월등히 좋아졌다 보아도 무리는 아니다.

[상표 확대]
얼마 전까지 대형 유통업체에서는 .소비자가 쉽게 접근하기 힘든 제품의 유통 .유통구조 개선으로 인한 가격 하락 .쉬운 one-stop shopping .부가적인 서비스(배달, 사은품, 기타 행사 등) 제공 .위생적인 매장 .높은 고객 불만 처리 등의 경쟁력을 가지고 제조사가 만든 제품을 제조사 브랜드로써 유통과 판매 영업을 해 왔으나, 언제부턴가 제조사의 제품에 자신의 대형 유통업체의 고유 상표를 부착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일종의 유통만 하던 상표(영업행위)에 제품에까지 상표를 확대한 것이다. 이는 중소 제조사보다는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인지되고 있는 자사의 브랜드와 대형 유통매장으로 가족이 함께 쇼핑하는 문화를 이용하여 직접 제조하지는 않더라도 제조행위만 제조사에 넘기고 모든 상품기획, 유통, 판매 등을 유통업체가 수행하며 자체 브랜드를 상표에 부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흔히 자체상표, PB(Private Brand)라고 하는데,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유명 제조회사들이 자사의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제조업체상표인 NB(National Brand)와는 또 다른 형태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