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경제의 개념과 근간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장경제의 개념과 근간이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시장경제의 개념 연구
3. 시장경제 운영의 기본 원리
4. 시장경제의 근간

본문내용

2. 시장경제의 개념 연구

시장경제는 소득을 낳는 재화(토지, 건물, 기계 등)가 개인에 의해 소유되고, 사유재산을 갖는 구매자 및 판매자 간의 자유경쟁으로 결정되는 가격인 시장가격에서 자발적 교환이 이뤄지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시장경제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사유재산권이 보장되어야 하며, 가격이 통제되어서는 안 된다. 또한 자유경쟁이 훼손되면 안 되고, 교환이 강요에 의해 이뤄져서도 안 된다. 한편 시장이 생기는 이유는 자급자족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과 교환하며 협동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향유할 수 있음을 사람들이 알기 때문이다. 참고로 모든 거래는 교환된 재화의 가치를 더욱 높이며, 교환 당사자는 서로 이익을 본다. 예를 들어 내가 고기보다 빵에 가치를 두는 반면, 당신은 빵보다 고기에 더 가치를 둔다면, 당신의 빵과 나의 고기를 교환함으로써 당신과 나는 모두 이익을 보게 되는 것이다.

한편 상호협동은 분업과 교환을 통해 일어나고, 시장경제는 자발적 교환에 의한 상호협동의 체제인데, 이런 사실은 레너드 리드(Leonard Read)가 쓴 『나는 연필입니다』에 아주 잘 묘사되어 있다. 연필은 나무, 아연, 구리, 흑연 등의 복합체이기 때문에, 몇 백만 명(벌목 인부, 실론 섬의 흑연 광산 광부, 공장의 화학자나 유정의 인부 등)의 협동의 산물이며, 어느 특정인 혼자서 만들어낸 것이 아니다. 그런데 유정 인부, 화학자, 흑연 채굴자, 배와 기차와 트럭 제조자, 그리고 연필 회사 사장까지도 연필이 필요해서 일한 것은 아니다. 그들의 행동 동기는 연필이 아니라, 자신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물건이나 서비스이며,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자신이 보유한 작은 기술을 교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을 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