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의 생성과 진화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09.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태양계의 기원부터 살펴보면서 지구가 어떻게 생성되고 진화되었는지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여 쓴 과제입니다.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머리말/2
2. 태양계의 기원/2
3. 운석/4
4. 원시지구의 생성/5
5. 원시대기의 형성/7
6. 원시해양의 형성/8
7. 대기의 진화/9
8. 맺음말/10

※참고문헌/10

본문내용

1. 머리말
외계에서 지구를 본 사람의 표현을 빌자면 지구는 영락없이 사막의 오아시스이다. 암흑의 바다 위에 떠 있는 푸른빛의 공 같은 지구. 푸른 바다와 녹색의 초원, 흰 구름이 있는 지구는 생명을 키우고 있다. 그러면 이 지구는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변화해왔을까? 어느 누구도 지구의 탄생의 과정을 목격하지 못했으며 지구가 변해 온 과정을 지켜보지 못했기 때문에 확실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지구의 생성에 대해서는 불가사의한 면들이 남아있지만 지구가 탄생한 후 어떻게 성장하였으며, 바다와 대기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밝혀진 사실들로부터 합리적으로 설명되어지는 가장 유력한 이론을 소개하겠다.

2. 태양계의 기원
지구가 속한 태양계는 어떻게 생성되었는가? 태양계의 기원에 관해서는 태양계의 성질을 근거로 여러 가설과 이론이 제기되어 왔다. 종래의 학설로 널리 알려진 것으로는, 성운설(星雲說), 소행성설(小行星說), 및 조석설(潮汐說)이 있다.

가. 성운설
독일의 철학자 칸트 (I. Kant, 1724~1804)에 의해 제기된 후, 프랑스의 수학자 라플라스 (P. Laplace, 1749~1827)가 다시 제안하였다. 성운이라고 하는 가스의 집합체가 천천히 회전하면서 수축해 가는 과정에서 회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여러 개의 구형체들이 분리되어 떨어져 나와 행성들이 되었다는 가설이다. 성운설은 태양과 행성들의 자전과 공전 방향의 일치성을 설명할 수 있었으나, 각 행성을 형성하는 고리의 질량이 행성으로 응집할 수 있는 중력을 공급하기에는 충분치 못하다는 반대 이론을 극복할 수 없었다.

나. 소행성설
미국의 지질학자 챔벌린 (T. Chamberlin, 1843~1929)이 주장하였는데, 원시 태양 주위의 다른 별이 근접 통과할 때, 인력에 의해 태양으로부터 소행성 (planetestimal)과 같은 작은 덩어리들이 다량으로 끌려나와 통과하는 별의 평면을 따라 태양을 회전하면서 행성들을 이루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가설은 태양으로부터 끌려나온 물질은 온도가 거의 백만도에 달해, 행성으로 응집되기보다는 우주 공간으로 흩어졌을 것이라는 천문학자들의 반대에 부딪치게 되었다.

참고 자료

민영기(1997), 태양계는 살아 있다 (우주선이 밝힌 태양계의 최신정보), 겸지사.
유강민, 김옥희 역(2007), 지구의 생성과 진화, 한국학술정보.
최변각(2008), 하늘에서 떨어진 돌 운석, 서울대학교출판부.
http://www.um1588.com.ne.kr/
http://www.nola.wo.to/
http://nongae.gsnu.ac.kr/~jbchoi/index/earth.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