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료 노인 복지 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유료 노인 복지 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고령화 사회
(1) 고령화 사회의 정의
2. 유료노인복지시설
(1) 노인복지시설의 정의
(2) 노인복지시설의 기능
(3) 노인복지시설의 유형
(4) 노인복지시설의 필요성
(5) 유료노인복지시설의 필요성
3. 사회복지사의 역할

Ⅲ. 연구방법
1. 연구분석틀
2. 조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방법
(1) 조사대상의 선정
(2) 자료수집 방법
3. 조사도구 및 설문지 구성
(1) 조사도구의 구성
(2) 설문지 내용


Ⅳ. 결 론
1. 연구결과 예측
2. 제 언
3. 본 보고서의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2006년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이 9.5%로서 지난 2000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후 고령화가 계속 심화되고 있고, 이러한 고령화 현상은 노인의 부양, 건강, 주거, 문화 여가 등 다양한 부분에서 사회문제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사회 구성원의 하나로서 노인의 절대적 수의 증가와 그로 발생하는 노인문제들은 보다 더 적극적인 사회정책적인 접근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양화 된 노인의 문제만큼 과거에 비해 다양한 정책적 접근이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사회의 구조 및 노인 부양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인해 노인문제는 더 이상 과거처럼 가족들이 짊어지고 가야 하는 몫이 아니다. 65세 이상 인구의 세대 구성별 분포를 보면 33%가 단독가구로 자식들과 분리되어 살고 있으며 이는 2000년에 비해 4.3%가 증가한 수라고 볼 수 있다. (통계청, 2006) 이러한 노년층 인구의 단독가구 증가는 고령화 사회가 심화 될 수록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어지고, 더불어 노인들이 노화됨으로 인해 가지게 되는 여러 어려움들은 노인 스스로가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노인들의 어려움을 사회적인 측면에서 해결해 줄 수 있는 다양화 된 복지 서비스들이 개발, 제공되어지고 있고 앞으로 고령화 사회가 진행될수록 이런 서비스들의 요구는 나날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고령화 사회에 따른 절대적인 노인수의 증가는 노인 계층이 세분화를 가지고 오게 되었다. 국민연금, 개인연금 등의 확대로 정규적인 수입을 가지는 노인들의 수가 증가 되고 있고, 또 경제활동참여 및 자산운용 등으로 경제적인 여력을 가져 과거에 비해 여유가 있는 노인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중산층 이상 노인의 수의 증가는 기존 저속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복지 서비스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노인복지 서비스의 대부분이 재가서비스, 물품제공 등 기본적인 1차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들이었다면 오늘날은 기본적인 서비스를 넘어서 문화, 여가 등 다양한 분야로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