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 전문직 발전을 위해 저해 하는 요인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8.09.08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 전문직 발전을 위해 저해 되는 요인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이직
2. 이직의 원인
3. 높은 이직률의 문제점.
4. 이직율 감소를 극복 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1. 이직
간호학과의 졸업 후 취업률은 거의 100%에 다다른다. 하지만 취업률이 높다는 의미는 곧 이직률이 높다는 의미와 상응 하기도 한다. 임상간호사회(2002)가 국내 35개 병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보고에 의하면 간호사의 평균 이직률은 약 17%라고 한다. 취업률이 높지만 이직률은 10%도 안되는 의사나 교사의 이직률과 비교하면 무척 높은 수치 이다.
한국의 간호사는 대학에서 간호학을 배우고, 간호사 국가 고시에 합격해서 보건 복지부 장관에게 간호사 면허를 받아야만 될 수 있다. 간호학의 교과 과정은 전공 공부와 함께 실습을 병행 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이 결코 쉽지가 않다. 간호학과 학생들은 3년 또는 4년을 이런 힘겨운 과정을 겪으면서 간호사 국가 고시와 취업만을 생각 하며 공부 한다. 우리나라는 병원간의 연봉, 근무 환경의 차이가 크다. 중소 병원과 대형 병원의 연봉 차이는 약 2배 이상에 이르기 때문에 연봉이 많고 근무 환경이 좋은 대형 병원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자연스레 취업을 위한 학점을 따기 위해 고등학교 때 보다 더 치열한 경쟁 속에 공부를 한다.
이렇게 힘겹게 공부하고 취업한 병원이지만 이직률이 높은것을 보면 참으로 아이러니 하다.
이직이란 “직장이나 직업을 옮김”이다. 적정 수준의 이직은 인적 자원 관리에 있어 통풍 역할을 하고, 조직에 새로운 활력소를 불어 넣는 역할을 하므로 때때로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어느 기관을 막론 하고 직원들의 높은 이직률은 업무수행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직률이 높게 되면, 양질의 인력 확보가 위협 받게 되고 새로운 인력 모집과 교육에 많은 비용을 지출 해야 하므로 기관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 하게 된다. 간호사의 이직률이 높게 되면, 남아 있는 간호사의 업무량을 증가 시키고 사기를 저하 시킨다. 또한, 신규 간호사의 상대적 비율을 증가 시켜 간호 업무의 질적, 양적인 저하를 초래 하여, 간호 전문직 발전을 저해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