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09.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에 대해 잘 정리한 Report입니다.

목차

1) 교원 양성제도의 발달 및 현황
2)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
3) 교원양성제도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1) 교원 양성제도의 발달 및 현황
교원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두 가지 교원교육형태는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직전 교육은 교원양성기관에 의한 교원양성교육을 지칭한다.
교원 양성 체제는 초등교원과 중등교원이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하여 양성되고 있다. 교원양성은 양성대학의 학생선발, 양성과정, 교육실습 및 임용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1) 체제
① 폐쇄체제 : 교사만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에서만이 교사를 배출
 초등교원양성: 국립교육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목적형 체제를 이루고 있다. 현재 초등교사의 95%를 양성하는 교육대학교는 사범학교에서 출발, 2년제 교육대학으로 승격, 1981-84년에 4년제 대학으로 개편하였다.
-> 장점: 교육수급불균형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단점: 폐쇄성( 교대를 나오지 않으면 교사를 할 수 없다.), 경직성, 획일적 (커리큘럼이 획일적임)
② 개방체제 : 교원으로서의 자격을 일정한 조건을 갖추면 해당기관이 교원을 허용함.
 중등교사양성: 목적형의 사범대학과 개방형의 일반대학 교직과정을 동시에 운영하는 절충형 체제를 가지고 있다. 즉 중등교사는 사범대학, 일반대학의 사범계 학과, 일반대학의 교직과정 및 교육대학원에서 양성되고 있다.
 유치원 교육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