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신자유주의 세계화의 배경과 역사적 의미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9.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양]신자유주의 세계화의 배경과 역사적 의미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자유주의가 지배하는 세계의 일상적 풍경
2.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개념적 정의
3. 세계화 그리고 신자유주의의 논리
4. 전망

본문내용

이들은 왜 한국 같은 금융후진국에 들어와서 왕처럼 군림하는가? 뭐 꿀리는 일이라도 있다는 것인가? 분명히 손쉽게 돈을 벌려는 한국의 금융기관, 그들의 고객(주로 기업들)은 뭔가를 감추고 있을 것이다. 또는 월스트리트의 금융가들을 잘 구슬러 같이 공모하여 한 건 올리려 하는지도 모를 일이다. 아무리 금융자본이 판을 친다고 해도 적어도 미국에서는 법과 정해진 규칙은 지키면서, 즉 공정한 노름규칙은 지키면서 돈을 벌지만 한국의 금융자본은 그렇지 않다는 의미를 은밀히 내포하고 있다. 한국 신자유주의의 저차성이라는 문제 말이다. 최근 벤처 졸부들의 금융사기극에는 항상 조폭세력이 개입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는데 조폭이란 언제나 뒤가 구린, 약점이 있는 곳에 달라붙게 마련 아닌가. 물론 신자유주의 시대에는 조폭도 복잡한 금융시장의 생리를 이해할 정도로 머리가 좀 잘 돌아가야 하지만. 하긴 조폭영화로 한몫 잡은 코메디언 출신 영화제작자도 있다 하니 이런 일도 신자유주의가 파생시킨 희안한 현상이다. 이쯤 되면 그야말로 요지경 세상이다.
어디 그 뿐인가? 한국의 조기유학열풍도 알고 보면 상당정도는 우리의 주인공, 잠깐이나마 왕처럼 산 미스터 정처럼 미국 가서 영어배우고 경영학 석사(MBA)라도 받아 세계적인 금융회사에 취직하여 한국지부로 발령 받아 와서 왕처럼 살고 싶은 친구(또는 그 부모)들의 꿈이 불러일으킨 열풍이다. 20대에 억대 연봉의 촉망받는 사람이 되겠다는 야무진 꿈! 물론 세상 여론의 따가운 눈총을 피하기 위해 한국의 살인적이고 비인간적인 교육 때문이라고 변명을 늘어놓지만 그런 고매한 생각에 이 땅을 떠난다고 생각하면 피상적인 이해이다. 미국의 헤게모니가 극도로 증대했다는 사실에서 파생한 현상들이다. 신자유주의는 미국의 패권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는 일이고 이 사태가 궁극적으로는 한국의 조기유학열풍의 근원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