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 시험문제 & 답안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9.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교육사회학 A+ 시험문제와 답안입니다.

목차

1. 뒤르켐의 사회적 사실과 집합표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알뛰세의 국가의 이데올로기 장치, 그람시의 지적 헤게모니, 부르뒤의 상징적 폭력을 비교하라.

3. `질서와 통제`라는 사회학의 두 가지 관점에서 알뛰세, 그람시, 부르뒤의 주장을 비평하라.

4. 번스타인의 문화전달론과 사회언어학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라.

5. 하그리브스의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구속요인에 대하여 논하라.

6. 교사가 초기의 사회화에서 레이시의 사회적 전략의 세 가지 하위 유형을 설명하라.

7. 번스타인의 강한분류와 약한분류 집합코드와 통합코드에 대하여 설명하라.

8. 번스타인의 지식조직과 교육조직의 구조와의 관계에 대하여 논하라.

9. 데이비스와 무어의 사회계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튜민의 비판을 논하라.

10. 일리치와 라이머의 탈학교론에 대하여 논하라.

11. 베버의 관료제에 대하여 논하라.

12. 교육 사회학의 변화과정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1. 뒤르켐의 사회적 사실과 집합표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사회적 사실이란 뒤르켐이 그의 저서 [사회학적 방법의 규준(1938)]의 속에 게재된 개념이다. 사회성원으로서 사회생활을 영위해 갈 경우, 우리들은 바라든 바라지 않든 간에 우리의 의식의 외부에 있는 우리를 구속하는 법, 관습에 따라 행위한다. 이같이 개인에 대해서 외재하면서, 동시에 개인의 의식이나 욕구에 관계없이 개인의 행위에 대해서 강제력을 갖는 일군이 현상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이것을 유기체 혹은 심리학적 현상과 구별하여, 사회적 사실이라고 부른다. 뒤르켐은 이러한 예로서 법이나 도덕, 종교의 교의, 사회적 조류 등을 생각하며, 사회학은 이러한 `사회적 사실`(외재적, 구속성, 사물 : 규범, 질서)을 흡사 `물건`처럼 취급하여 연구·분석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사회적 사실을 물(thing)로 연구하라!"라는 말처럼 사회생활이 자연의 대상이나 사건처럼 엄격하게 분석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사회학이 과학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사실(Social facts)을 연구해야 한다고 뒤르켐은 역설하고 있다.

집합표상은 우리 사회의 신념이며 상식적인 지식이지만, 우리의 행동에 대한 결정요인은 아니다. 뒤르켐은 "세계는 우리의 마음 안에 표현되거나 혹은 표현될 수 있는 한에 있어서만 우리에게 존재하는 것이다. 즉 우리의 지력(地力)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한, 세계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라고 표현하였다. 뒤르켐은 진리의 존재는 사회 속에서 일반개념으로 존재한다고 보았다. "진실은 경험의 작용은 아니지만, 사람은 진실 속에서 항상 우리에게 부과된 그 무엇, 즉 감수성이나 개인적인 충동과 관계없는 그 어떤 것을 인식하게 된다"는 말에서 종교적인 행사, 도덕성 혹은 정치적 조직들은 문화적, 역사적으로 상대적이긴 하지만, 우리는 아직도 가족이라든지 혹은 종교나 정치라고 일컫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